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한독-대웅제약-대한당뇨병학회, 개원의 대상 당뇨병 관리 교육 협약 체결 外
상태바
한독-대웅제약-대한당뇨병학회, 개원의 대상 당뇨병 관리 교육 협약 체결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1.02.1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바이오 ISO 37001 도입 “대표 의지가 직원 청렴의식 바꿔”

한국투명성기구, 제약바이오 ISO 37001 인증 효과 분석

제약바이오업계의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도입 효과를 분석한 결과, 도입 기업이 미도입 기업에 비해 청렴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ISO 37001은 반부패 관리를 위해 국제표준화 기구(ISO)가 제정한 국제 규격의 표준 가이드라인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한국투명성기구(대표 이상학)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약 6개월간 진행한 ‘제약바이오산업 ISO 37001 인증사업 도입 효과 분석 연구’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연구를 진행한 한국투명성기구는 국제적ㆍ국가적 부패의 극복을 목표로 1993년에 설립된 국제비정부기구인 국제투명성기구의 한국본부다.

이번 연구에서 ▲반부패 윤리문화(업무의 투명한 처리, 청탁 등) ▲부패방지 제도(부패 행위 신고제도 등) ▲내ㆍ외부 업무 청렴(인사, 금품수수 등) ▲윤리경영 리더십(최고경영자의 노력 등) 등 다섯 가지 항목을 종합해 집계한 회사의 청렴 수준은 ISO 37001을 도입한 기업들이 5점 만점에 4.34점으로, 도입중인 기업들(4.29점)이나 도입하지 않은 기업(3.89)에 비해 높았다.

또 최근 1~2년 사이 청렴과 윤리적 행동에 대한 생각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난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해 ISO 37001 도입 기업은 ‘교육, 리스크 평가 등 ISO 37001 프로그램 참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다.

반면 ISO 37001을 도입 중인 기업은 ‘대표 이사의 반부패 청렴의지’가, 미도입 기업은 ‘사회적 반부패 분위기’가 각각 임직원 윤리의식 변화의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꼽았다. 임원 및 간부, 동료 직원의 반부패에 대한 태도 변화도 윤리의식 개선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객관성을 높이고자 한국투명성기구가 총 4,200명의 제약기업 임직원 명단 중 무작위로 설문 대상을 선별해 1620명의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했다.

한국투명성기구는 제언을 통해 최고경영자의 관심과 의지를 윤리경영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으며, 제도의 도입 못지않게 전담조직 구성 및 권한 강화, 내부심사원 활동의 적극 지원, 실행-평가-개선 등 과정에서의 전직원 참여, 부패행위 신고채널 구축, 지속적인 교육과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협회는 회원사의 자율규제를 통한 윤리경영 추구를 유도,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전반적인 윤리경영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2018년부터 ISO 37001 도입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달 현재 64개 회원사가 ISO 37001을 인증 받았거나, 받을 예정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은 “ISO 37001 인증은 회사가 윤리경영 인프라를 구축하는 과정”이라며 “올해도 ISO 37001 인증사업을 지속하고 연구 결과를 적극 활용해 회원사의 윤리경영이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협회는 이번 연구에서 개발된 ISO 37001 평가지표를 회원사가 상시 자율점검에 활용하도록 배포할 예정이다.

 

◇광동제약, 제주도민에 9년간 매년 1억 원 상당 건강음료 후원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김남식)와 함께 ‘광동제약과 함께하는 건강음료 나눔 행사’를 갖고 1억 원 상당의 음료를 후원했다고 18일 밝혔다.

제주시 중앙로 소재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제주지회에서 열린 이번 나눔행사에는 광동제약 생수영업부문 구준모 상무와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영업본부 김용진 본부장,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심정미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이날 광동제약이 기부한 음료를 도내 노인지원센터와 아동센터연합회 등 64곳의 시설에 전달했다. 또한 후원 물품 중 일부는 도내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주지역 푸드뱅크 4곳에 비치했다.

행사에 참석한 광동제약 생수영업부문 구준모 상무는 “광동제약은 지난 2013년부터 제주도민을 위한 음료 기부 행사를 9년째 진행해오고 있다”며 “다양한 부문에서 함께할 수 있는 활동 위주로, 일회성이 아닌 꾸준하고 계획적인 공헌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동제약은 제주삼다수의 도외지역 위탁판매를 맡은 인연을 계기로 제주지역 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지역 환경보호를 위한 자원보호활동부터 매년 도내 학생을 위한 2억 원의 장학금 기탁과 제주지역 대학생 대상 인턴기회 제공 등의 장학사업,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집수리봉사, 도내 중소기업 대상 컨설팅 및 농가 발전을 위한 육성지원사업 등 활동 폭도 꾸준히 넓히고 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은행잎ㆍ인삼의 복합 혈행개선제 ‘징코산 캡슐’ 출시

붙이는 퇴행성 관절염치료제 ‘케펜텍 플라스타’와 진통소염제 ‘제일파프’를 대표 브랜드로 하는 헬스케어 전문기업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가 혈행 개선과 인지기능 개선, 면역체계 향상에 도움을 주는 일반의약품‘징코산 캡슐’을 새롭게 출시했다.

‘징코산’은 1989년 유럽 전역을 중심으로 출시돼 현재 전 세계 28개국에서 판매중인 스위스 직수입 완제 의약품이다.

2016년 국내에 론칭돼 다수의 종합병원에서 처방으로만 유통돼왔으나 이번에 제일헬스사이언스가 독점계약을 맺음으로써 약국에도 직거래로 공급하게 됐다.

‘징코산’은 인삼40%, 에탄올엑스100mg과 은행엽엑스60mg을 주성분으로 하며, 집중력 및 주의력 저하, 기억력 감퇴, 현기증과 같은 말초동맥 순환장애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다. 아울러 면역체계 향상, 폐기능 강화, 신체수행능력 강화, 신경 관련 증상 완화, 뇌혈관 기능 강화, 인지기능 개선 등에 효과가 있음을 다수의 임상을 통해 확인했다.

천연추출물 기억력 개선제인 ‘징코산’은 표준화된 유럽산 ‘인삼엑스 G115’ 와 표준화된 유럽산 ‘은행엽엑스 GK501’을 사용했다.

특히 ‘인삼엑스G11’5는 SFI 산하 기업인 스위스 ‘GINSANA社’가 세계 최초로 진세노사이드 8가지 성분을 표준화하는 기술로 개발해 세계 최초로 의약품 원료로 인정받은 진세노사이드 성분이다.

제일헬스사이언스 마케팅부 임태환 팀장은 "징코산은 피로와 스트레스에 노출된 현대인은 물론 노인들의 두뇌활동과 인지기능의 저하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제품"이라고 전했다.

징코산은 아침과 점심 하루 2회, 1캡슐씩 복용하면 된다.

 

◇동아제약, 복합소화제 ‘속이쿨정’ 출시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트리메부틴 복합처방으로 효과가 빠른 소화제 ‘속이쿨정’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속이쿨정은 트리메부틴 성분이 위장 운동을 촉진시킨다. 또 소장 내에서 직접 작용하는 디아스타제ㆍ프로테아제ㆍ셀룰라제(탄수화물 소화), 리파제(지방 소화) 등의 소화효소가 함유해 음식물을 효과적으로 분해하여 소화불량 증상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위산 중화와 통증(진경ㆍ진통)을 완화해 주는 성분이 들어가 있어 속쓰림, 위산과다, 위통, 위부불쾌감 등에도 효과가 있다. 복용방법은 성인 기준 1회 2정, 1일 3회 식후에 먹으면 된다.

속이쿨정은 일반의약품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동아제약 최정웅 BM은 “속이쿨정이 과식으로 인한 소화불량 증상을 빠르게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전체 소화제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독-대웅제약-대한당뇨병학회, 개원의 대상 당뇨병 관리 교육 협약 체결

▲ (왼쪽부터)한독 GM 프랜차이즈 안지영 상무, 대한당뇨병학회 윤건호 이사장, 대웅제약 마케팅 본부 박은경 본부장.
▲ (왼쪽부터)한독 GM 프랜차이즈 안지영 상무, 대한당뇨병학회 윤건호 이사장, 대웅제약 마케팅 본부 박은경 본부장.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윤건호)와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2월 17일 한국인 당뇨병 치료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한 ‘개원의 대상 당뇨병 관리 교육(Essential Guideline to Diabetes Management Program, 이하 EGDM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EGDM 프로그램’은 전문의학회가 최초로 개원의를 대상으로 진행한 교육이다. 대한당뇨병학회는 당뇨병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원의가 환자별 맞춤화된 당뇨병 관리 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표준화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료와 치료를 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 EGDM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EGDM 프로그램은 한국인에 최적화된 당뇨병 관리 방법과 환자 사례별 맞춤형 치료 방법을 제시하는 등 진료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EGDM 프로그램의 시초는 2000년 시작된 ‘단계별 당뇨병 관리 교육(Staged Diabetes Management Program, 이하 SDM 프로그램)‘이다. ‘SDM 프로그램’은 미국국제당뇨병센터(IDC)와 세계보건기구(WHO)가 당뇨병 치료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2010년에 한국인 당뇨병 치료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한 EGDM 프로그램으로 발전됐다.

EGDM 프로그램은 매년 전국에서 15여 차례 진행됐으며,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2차례 진행됐다.

대한당뇨병학회 윤건호 이사장은 “당뇨병은 국내에서 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만성질환 중 하나로 평소 꾸준하고 적극적인 혈당 관리가 필요하다”며 “대부분의 환자가 일차의료기관을 가장 먼저 찾아가기 때문에 당뇨병 관리와 치료에 있어 일차의료기관 선생님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독 전문의약품 사업부문의 안지영 상무는 “한독은 업계 최초로 대한당뇨병학회와 함께 SDM 프로그램을 시작해, EGDM 프로그램까지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학회와 당뇨병 환우의 동반자가 돼 당뇨병 치료와 관리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웅제약 이창재 부사장은 “대한당뇨병학회와 함께 국내 의료진의 진료를 돕는 의미 있는 일에 동참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대웅제약은 당뇨병 분야의 국내 선두기업으로서 국내당뇨병 환우뿐만 아니라 당뇨병 위험을 가진 잠재적 위험군의 예방/진단/관리를 통해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신제약, 온감으로 강력한 통증 케어 ‘페노크린 스트롱’ 출시

파스의 명가 신신제약은 플루르비프로펜 성분의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페노크린 스트롱’을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동일 성분의 기존 제품인 페노크린에 비해 플루르비프로펜 함량을 20mg에서 40mg으로 2배 늘리면서 강력한 소염, 진통 효과를 제공한다.

플루르비프로펜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퇴행성 관절염, 어깨관절주위염, 건초염 등의 통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파스 제품에 비해 활동량이 많은 장년층이나 노년층이 겪는 관절 통증에 보다 적합한 제품이다.

페노크린 스트롱은 강화된 소염, 진통 효과와 함께 국내 플루르비프로펜 첩부제 중 유일하게 온감을 제공해 통증 관리에 효과적이다. 온감파스는 혈액순환을 도와 직접적이고 강력한 느낌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의 플루르비프로펜 성분의 제품에서 따뜻한 느낌을 기대했던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또한 천연고무연합방식으로 제조돼 강력한 신축성으로 굴곡지고 움직임이 많은 관절 부위에 부착이 용이하며, 일상생활 중에도 쉽게 떨어지지 않아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천연고무에 약물을 배합해 도포하는 신신제약의 천연고무연합방식은 별도의 용매를 사용하지 않아 점착제로 인한 자극이 덜 한 것이 특징이다.

신신제약 이용택 브랜드매니저는 “신신제약은 파스의 명가로서 소비자들 각각의 다양한 니즈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첩부제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며 “기존 페노크린 첩부제는 부드러운 냉감이 익숙한 소비자에게, 신제품 페노크린 스트롱은 따뜻한 느낌을 선호하며 조금 더 강력한 효과를 기대하는 소비자에게 추천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