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7:03 (금)
리제네론 코로나19 치료 항체, 예방에도 효과적
상태바
리제네론 코로나19 치료 항체, 예방에도 효과적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1.27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동백신으로 평가 중...증후성 감염 100% 예방

미국 생명공학기업 리제네론의 코로나19 항체 칵테일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리제네론은 26일(현지시간)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높은 사람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수동면역을 일으키는 수동 백신으로 REGEN-COV(카시리비맙/임데비맙 항체 칵테일, casirivimab/imdevimab)를 평가 중인 임상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첫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 리제네론은 코로나19 항체 칵테일 REGEN-COV을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수동 백신으로 평가 중인 임상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중간 데이터를 얻었다.
▲ 리제네론은 코로나19 항체 칵테일 REGEN-COV을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수동 백신으로 평가 중인 임상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중간 데이터를 얻었다.

이 임상시험은 리제네론과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임상시험 참가자는 피하주사용 REGEN-COV 1,200mg을 통해 수동 예방접종을 받거나 위약을 투여 받으며, 첫 평가 가능한 참가자 약 400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분석이 실시됐다.

이 임상시험은 2,000명 이상의 참가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REGEN-COV를 통한 수동 예방접종은 증상이 나타나는 증후성 감염을 예방하는데 100%(0/186) 효과적인 것으로 관찰됐다.

또한 REGEN-COV는 위약과 비교했을 때 전체 감염률(증후성 및 무증상)을 50%가량 낮췄다.

REGEN-COV 그룹에서는 발생한 감염이 모두 무증상이었으며 최고 바이러스 수치가 감소했고 바이러스 배출 기간이 짧았다. 

위약군에서 발생한 감염은 평균적으로 최고 바이러스 수치가 100배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REGEN-COV 그룹의 감염은 1주 이상 지속되지 않았으며 이에 비해 위약군의 감염 가운데 약 40%는 3~4주 동안 지속됐다.

안전성 평가 결과 이상반응 발생률은 위약군이 18%, REGEN-COV 그룹이 12%로, 위약군에서 이상반응이 더 자주 발생했다.

이러한 차이는 위약군의 SARS-CoV-2 감염률이 더 높았기 때문이다. 위약군에서는 사망 1건, 코로나19 관련 입원 1건이 발생했으며 치료 그룹에서는 사망 또는 코로나19 입원이 보고되지 않았다.

리제네론의 최고과학책임자 조지 얀코풀로스 박사는 “REGEN-COV를 수동 백신으로 사용해 얻은 이 데이터는 REGEN-COV가 바이러스 전염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감염된 사람의 바이러스 및 질병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 설명했다.

이어 “능동 백신을 이용할 수 있게 됐음에도 불구하고 매일 수십만 명의 사람이 감염돼 가까운 접촉자에게 활발하게 바이러스가 전파되고REG"며 "REGEN-COV 항체 칵테일은 예방효과를 제공하는데 몇 주가 걸리는 능동 백신과 달리 감염 위험이 높은 사람에게 즉각적인 수동 면역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사슬을 끊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부연했다.

특히 그는 "안타깝게도 면역력이 약하고 능동 백신에 잘 반응하지 않거나 예방접종을 받을 수 없는 많은 사람이 존재하며, REGEN-COV는 이러한 사람에게 중요한 옵션이 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종합적으로 REGEN-COV 개발 프로그램은 확정적인 항-바이러스 활성을 입증했으며 집단데이터는 REGEN-COV가 치료제 및 수동 백신으로 효과적일 수 있음을 강력하게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작년 11월에 REGEN-COV를 중증 코로나19 및 입원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또는 중등도 코로나19 환자의 치료 용도로 긴급사용 승인(EUA)한 바 있다.

리제네론은 다음 분기 초에 REGEN-COV 예방 임상시험의 전체 데이터세트를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규제당국과 긴급사용승인 확대 가능성을 포함해 현재 결과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