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1:53 (금)
한미약품-서브원, COVID-19 신속항원진단키트 유통 협약 外
상태바
한미약품-서브원, COVID-19 신속항원진단키트 유통 협약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1.01.20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약품-서브원, COVID-19 신속항원진단키트 유통 협약

▲ 서브원 김동철 대표이사와 한미약품 우종수 대표이사(오른쪽)가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서브원 김동철 대표이사와 한미약품 우종수 대표이사(오른쪽)가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미약품이 국내 최대 MRO(기업운영자재) 구매 솔루션 전문기업인 서브원과 협약을 맺고 신속항원진단키트(HANMI COVID-19 Quick TEST) 국내 유통을 본격화한다.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ㆍ권세창)과 서브원(대표이사 김동철)은 19일 오후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에서 HANMI COVID-19 Quick TEST 독점 유통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한미약품은 최근 출시한 HANMI COVID-19 Quick TEST를 서브원에 독점 공급하고, 서브원은 정부의 항원진단키트 사용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이 키트를 일반 기업들에 독점 판매한다. 한미약품은 의료기관들에도 이 키트를 판매할 예정이다.

서브원은 국내 최대 온라인 기반의 B2B e-Market Place를 갖추고 있다. 기업 경영활동에 필요한 소모성 자재 및 부자재 100만여종을 판매중인 서브원의 연간 매출은 4조원에 이른다.

한미약품은 “현재 많은 기업들이 체온측정이나 문진과 같은 기초적인 사내 방역에 치중하고 있는 상황에서 30분 내에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HANMI COVID-19 Quick TEST는 기업 내 집단감염을 빠르게 차단하고, 이에 따른 후속 조치들을 신속히 진행할 수 있게 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브원 김동철 사장은 “서브원의 B2B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기업체에 신속항원진단키트를 적기 공급해 기업들이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HANMI COVID-19 Quick TEST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긴급 사용승인 한 항원 진단검사 의료기기로, 민감도 90%, 특이도 96%의 우수한 성능을 갖춘 진단키트다. 비강 내에서 채취한 검체를 키트에 떨어뜨려 검체 내 바이러스 항원이 키트에 내장된 항체와 결합하는 항원-항체 결합반응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30분 내에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HANMI COVID-19 Quick TEST를 사용한 검사에서 양성이 나올 경우 보건당국이 진행하는 PCR 검사를 통해 확진 여부를 최종 판단하게 된다.

한편 한미약품은 KF94 마스크와 병용해 사용할 수 있는 호흡기 바이러스 차단 의료기기 ‘한미 콜드마스크 비강스프레이’를 최근 출시한 바 있다. 이 제품 주성분인 ‘람다 카라기난’의 호흡기 바이러스 차단 효과 연구(시험관 내 세포실험)는 네이처(Nature)가 출간하는 SCI급 국제학술지(Scientific Reports)에 지난 12일 등재됐다.

한미약품은 이 제품 역시 서브원과 협력해 B2B 시장에 공급하기로 했다.

 

◇현대약품-파미노젠, AI 신약개발 협약 체결

현대약품이 AI 딥러닝 기반 신약개발 전문기업인 파미노젠과 협약을 체결했다.

파미노젠은 인공지능과 양자화학 기반의 소프트웨어와 바이오 빅데이터로 구축된 ‘LuciNet’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화합물 신약을 발굴하는 기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인해 현대약품은 파미노젠이 보유한 딥러닝 플랫폼을 활용해 신규 타깃에 대한 새로운 구조 발굴 및 신약 후보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

파미노젠의 딥러닝 플랫폼은 ‘LuciNet’으로, 전세계 200억 건의 화합물 정보와 질환 유전자 및 단백질 등 생물학 정보를 포함하는 ‘LuciNet GaiaDB’와 인공지능 딥러닝 항암제 발굴 플랫폼인 ‘LuciNet Onco’, 신호전달 단백질 예측 플랫폼인 ‘LuciNet Kinase’, 약물의 생체내 대사 상태를 예측하는 ‘LuciNet Meta’등으로 구성됐다.

이러한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통해 탐색된 약물은 양자화학 기반의 정밀한 예측 계산을 통해 6개월 이내 비임상 진입이 가능한 선도 후보물질로 개발이 이뤄진다.

현대약품은 파미노젠의 이러한 AI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화학 물질에 대한 생체 내 물성과 독성 등을 단시간에 예측해 신약 후보물질 도출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기존 신약개발 과정의 약물 개발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고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약품 신약연구본부 김성헌 부사장은 “파미노젠과 공동연구를 통해 현대약품의 신약개발 능력을 향상시키고, 조기 후보물질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글로벌 트렌드에 맞는 연구개발에 한걸음 더 나아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진세노사이드 25mg 함유 ‘면역홍삼 진세노25’ 출시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는 자사의 건강기능식품 전문브랜드 ‘쎈트힐’에서 고함량의 ‘진세노사이드(사포닌) 25mg’을 담은 신제품 프리미엄홍삼 ‘면역홍삼 진세노25’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면역홍삼 진세노25’는 100% 국내산 6년근 홍삼을 농축한 제품으로서 주성분인 진세노사이드가 1포당 25mg 담겨 있다.

진세노사이드는 식약처에서 일일 섭취량 3~80mg를 관리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감안하면 최소 기준치의 8배 이상이 함유된 프리미엄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면역홍삼 진세노25’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면역력 증진과 피로 및 기억력 개선, 항산화 효과, 그리고 혈소판응집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의 기본적인 5대 기능 외에도 진세노사이드 25mg 이상 함유될 시에만 인정받을 수 있는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이 추가됐다는 것이 특장점이다.

‘면역홍삼 진세노25’는 홍삼 외에 작약뿌리, 천궁뿌리줄기, 참당귀뿌리, 황기뿌리, 생강, 대추, 지황, 감초, 계피와 프락토올리고당 등 10종의 자연 성분을 담은 부원료를 함유했으며, 특히GMP 인증시설에서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거쳐 생산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마케팅부 최용석 차장은 "면역홍삼 진세노25는 일반식품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돼 그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이며 면역력이 부족한 중ㆍ장년층, 스트레스로 활력이 필요한 직장인, 갱년기에 들어선 여성분들에게 적극 추천한다"고 전했다.

하루 한 포로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한 ‘면역홍삼 진세노25’는 1박스에 30일분이 들어있다.

 

◇광동제약, 염정아와 함께한 ‘광동 경옥고’ CF 온에어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배우 염정아를 모델로 발탁, ‘광동 경옥고로 회복력을 챙기세요’라는 캠페인 메시지의 신규 CF 두 편을 선보였다고 20일 밝혔다.

먼저 선보인 '회복력' 편에서 배우 염정아는 가족의 건강을 염려하는 엄마의 시선으로 경옥고가 필요한 순간을 연기했다.

갱년기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어머니와 고된 업무로 피곤한 남편, 학업 스트레스로 걱정스러운 자녀에게 광동 경옥고로 ‘회복력’을 챙겨준다는 내용이다. 드라마 '스카이캐슬'에서 가족을 살뜰히 챙기는 엄마 역할로 열연했던 염정아 씨의 이미지로 인해 공감대가 높아졌다는 평이다.

'약국판매' 편에서는 광동 경옥고의 일반의약품으로서의 특성을 강조했다.

염정아는 "마트에는 없습니다. 인터넷에도 없습니다"라며 "의약품으로 효능효과를 인정받아 약국에서만 구할 수 있다"는 멘트로 제품을 소개하며 원료와 제조 공정을 설명했다.

두 편의 CF에서는 광동제약이 동의보감 전통을 현대화해 광동 경옥고를 제조한다는 점도 강조됐다. 인삼, 복령, 생지황, 꿀 4가지 약재를 배합한 후 전통 방식을 살려 120시간 동안 찌고 숙성시킨다는 것. 회사측에 따르면 경옥고 원료는 모두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쓰여왔으며 병중병후, 허약체질, 육체피로, 권태, 갱년기장애에 자양강장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엄격한 원료 선정과 현대화한 생산 공정으로 품질을 지켜 온 광동 경옥고와 명품 배우 염정아의 이미지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며 모델 선정 배경을 전했다.

한편, 경옥고는 최근 여성의 갱년기 증후군에 대한 효과를 현대 과학으로 입증한 연구결과가 학회지를 통해 발표되며 주목 받았다. 또한 이전에도 면역증강 및 호흡기 보호 효과가 확인되는 등 경옥고의 약효를 과학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된 바 있다.

광동제약의 광동 경옥고는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스틱형 파우치 포장으로 되어 있어 간편하게 휴대하며 섭취할 수 있다. 성인 기준 1일 2회 아침과 저녁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1회 1포 복용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