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7:46 (금)
식품의약품안전처 채규한 의약품정책과장
상태바
식품의약품안전처 채규한 의약품정책과장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0.05.20 0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 안전 관리 강화에 소임을 다하겠다

"의약품 서비스를 더 안전하게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국 의약품정책과에서 주무관과 사무관을 거치며 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한 정책 마련에 노력해왔던 채규한 과장이 ‘의약품 안전관리 제1차 종합계획(2020~24년)’과 함께 의약품정책과장으로 돌아왔다.

채 과장은 종합계획을 두고 국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의약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계부처가 뜻을 모아 미래를 약속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며, ‘의약품 안전관리 강화’라는 목표를 향해 소임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의약품 안전관리 제1차 종합계획(2020~24년)’과 함께 의약품정책과장으로 돌아온 식약처 채규한 과장이 ‘의약품 안전관리 강화’라는 목표를 향해 소임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채 과장은 종합계획을 두고 국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의약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계부처가 뜻을 모아 미래를 약속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며, ‘의약품 안전관리 강화’라는 목표를 향해 소임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의약품 안전관리 제1차 종합계획(2020~24년)’과 함께 의약품정책과장으로 돌아온 식약처 채규한 과장이 ‘의약품 안전관리 강화’라는 목표를 향해 소임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채 과장은 종합계획을 두고 국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의약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계부처가 뜻을 모아 미래를 약속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며, ‘의약품 안전관리 강화’라는 목표를 향해 소임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의약품 안전관리 강화 소신,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
지난 3월 말 의약품정책과장으로 자리를 옮긴 그는 “중책이라 하시는데, 저 또한 무거운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고 짧게 소감을 전했다.

이어 “이전에 주무관과 사무관 시절에 의약품정책과에서 있었는데, 의약품 안전관리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임했었다”면서 “앞으로도 의약품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 국민 여러분들께서 의약품과 관련해 안전서비스의 혜택을 더 많이 받으실 수 있도록 그런 관점에서 일해 나가려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나아가 “그 과정에서 미래의 새로운 의제가 있으면, 그 의제에 끌려다니지 않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리드해 나가는 것이 기본 소신”이라며 “이 소신을 조직과 맞춰 일하려 한다”고 전했다.

◇의약품 안전관리 제1차 종합계획, 미래에 대한 관계부처의 약속
이와 함께 채 과장은 자신이 주무관과 사무관 시절부터 정책마련에 노력해왔던 의약품안전관리 종합계획이 현실화 된 것에 상당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4월 초, 5년 단위의 의약품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혁신신약 개발 생태계와 함께 의약품 안심 사용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의지다.

이와 관련, 채 과장은 “2013년 식약처가 처음 개청되면서부터 정책부처로서 의약품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입법활동을 했었다”면서 “그간의 노력들의 결과, 약사법에 근거를 두고 처음으로 대책이 마련돼서 의약품 정책과장을 맡은 후 처음으로 발표하게 돼 보람찼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계획이 없는 정책은 없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이번 대책이 마련된 것을 뿌듯하게 생각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나아가 “직접 한 가지 한 가지 일에 모두 기여해 만든 것은 아니지만, 우리 조직 내에 바이오국이나 의약품안전국, 나아가 복지부 등에서 힘을 모아 종합계획을 만들어 발표한 것은 미래에 대한 약속으로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종합대책은 국민과 제약업계 약속으로, 같이 지켜나갈 수 있는 기회”라며 “하나하나 잘 이루져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공동생동 제한, 규제가 아닌 ‘의약품 경쟁력 확보’ 차원...다른 방안 고민할 터
한편, 채 과장은 최근 좌초된 공동생동 제한에 대해 아쉬운 마음을 전하면서도 단순히 제네릭 의약품 난립의 문제가 아닌, 국산 제네릭 의약품의 국제 경쟁력 제고와 안전성 확보의 측면에서 새롭게 접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많은 의약품이 시장에서 존재하고 있는 것에 대한 문제점이나 이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누구나 같을 것”이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다양한 정책 도구 가운데 한 가지 방법이 공동생동 제한이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철회 공고가 나온 것은 존중해야 한다”면서도 “이 안의 배경이 됐던 문제들은 그대로 존재하고 있어 철회 공고는 받아들이더라도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 그 문제의식까지 포기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단순하게 철회하거나 재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협의체를 통해 제네릭 의약품과 관련한 전반적인 부분들을 살펴보고, 어떤 정책을 통해 제네릭 의약품이 국민의 건강에 기여하고 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인가를 찾아보는 방식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제네릭 의약품이나 제약산업에 대한 규제의 측면에서가 아니라, 제네릭의 경쟁력을 제고하면서도 안전사용이 가능도록 새로운 정책을 모색 중이라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의약품 표시기재를 강화하는 방안 등이 현재 민간협의체를 통해 합의를 이루고 있으며, 조만간 합의된 내용들을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마찬가지로 제네릭의약품 국제공통기술문서(CTD) 강화와 묶음형 허가 등에 대해서도 채 과장은 “제네릭 의약품 난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생동의 대안이 아니라, 국내에서 유통되는 의약품이 국제수준의 생동품질을 입증받고 유통될 수 있을지 그런 관점에서 챙겨보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