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기자수첩]약사 ‘국민 vs. 약사’ 선택의 기로에 섰다
상태바
[기자수첩]약사 ‘국민 vs. 약사’ 선택의 기로에 섰다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20.04.25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선되는 만큼 불편한 부분을 만들어 냈던 공적 마스크 정책이 어쩐 일인지 대폭 개선됐다.

1인 1주일 구매 수량 3매 및 대리구매 범위가 큰 폭으로 확대된 것이다.

약사회가 그렸던 세 가지 그림인 ▲대리구매 대상자ㆍ구매자 5부제 확대, ▲공적 마스크 구매가능 수량 확대,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 시 대리구매 범위 확대 중 두 가지가 한 번에 해결된 것.

당초 약사회는 공적 마스크에 대한 정부 정책이 보수적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던 만큼, 세 가지 요청사항 동시 수렴에는 가능성을 낮게 잡고 있었지만, 두 개의 큰 산을 넘어간 것은 분명 일선 약사들이 이룬 성과이자 약사회 대관 성과다.

약사회 관계자는 “정부가 공적 마스크 정책에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며 “정부는 현재 ‘(공적 마스크 제한을)이 정도로 풀어도 갈등이 없을까?’ 식의 문답을 던지고 있는 모양새”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이처럼 공적 마스크 제한이 대폭 완화된 것은 공급량에 대한 수요 예측 결과도 있겠지만 일선 약사들의 큰 목소리가 영향을 미쳤으리라 생각된다.

그렇지만 확대된 정책에도 갈등 요소는 남았고, 고질적인 문제도 여전하다.

우선 갈등 요소는 대리구매 대상자인 자녀가 여럿인 부모의 경우 나올 수 있겠다.

특정 자녀 구매가능 요일에 약국방문 시 해당 자녀와 부모 마스크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자녀 구매 요일에 약국에 방문한 부모는 '온 김에' 첫째 혹은 셋째의 마스크도 함께 구매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실제 현장을 살펴보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구매자 요청에 갈등 요소를 배제하기 위해 “예, 그러세요”하며 마스크를 내 줄 만큼 약국에는 재고가 있다.

여기에 오랜 공적 마스크 판매로 '코로나19 방역망'이라는 시점에서 '개인사업자'로의 시점 전환 역시 간과할 수 없는 요인이겠다.

시도약사회는 원칙을 훼손하는 약국에 대해 공적 마스크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나서고 있는 상황이지만, ‘정’, ‘융통성’이라는 허울로 가려진 원칙 훼손은 비일비재하다. 이것은 곧 공적 마스크 판매의 고질적인 문제로 이어진다.

‘다른 곳은 다 해주는데...’라는 형태로 약사들을 끈질기게 괴롭히기 때문이다.

어기면 약사에게 비난을 받고, 지키면 국민에게 비난을 받는 약사들은 결국, ‘어느 쪽 비난을 감수할 것인가’를 저울질 할 수밖에 없는 모양새다.

이밖에 마스크 소분 역시 여전히 골칫거리로 남아있다.

다만 단일포장 제품이 늘어나고 있고 전체적으로 공급량도 확대됨에 따라, 약사들은 우선 덕용포장을 제쳐두고 단일포장 제품을 우선 판매하는 식으로 어떻게든 헤쳐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금 나오고 있는 정책이나 불만들을 살펴보면, 결국 공적 마스크 공급량이 5부제라는 대전제(?)를 훼손시키지 않을 만큼은 충족되고 있는 것 같아 보인다.

그렇다고 하면 이제는 선택과 집중의 문제다.

단골손님, 융통성, 온정이나 시비, 말싸움으로 찾아오는 유혹과 정도(正道)의 갈림길에서 나아갈 방향을 함께 결정하고 지켜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