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08:55 (월)
엉터리 처방 개국가 주의 조제 절실
상태바
엉터리 처방 개국가 주의 조제 절실
  • 의약뉴스
  • 승인 2005.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기약에 다른 약이 처방되는 수도

“의원 처방전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환자의 질환과 맞지 않는 약이 처방되는 경우가 종종있다.”

병원 처방전이 환자의 질환과 맞지 않는 수도 있어 개국가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26일 서울 동대문구 한 약사는 “감기환자에게 다른 약이 처방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이 약사는 "환절기 감기 환자에게 아스피린 대신 아스피린 프로텍터가 처방되고 협심증이나 심혈관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 아스피린이 처방돼 당혹스러웠다"고 말했다.

그는 “큰 부작용은 아니더라도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또 약효가 나타나는 시간이 달라 환자의 불편이 있다" 고 주장했다.

보통 기침·감기 환자의 경우 아스피린 500을 사용하지만 아스피린 프로텍터를 사용할 경우 용량초과로 과복용을 하게 되고 심각한 위장장애를 겪을 수 있다는 것.

간호사들의 전산 입력오류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경기도 한 약사는 “간호사들이 의사의 주문으로 전산 입력할 때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같은 성분의 약이라도 용량에 따라 이름이 다른데 이를 혼동한다는 것이다.

또 소아에게 성인 용량의 약이 처방되는 경우도 있다. 같은 약이라도 소아의 경우 성인용량의 1/4정도의 용량에 맞춰야 하지만 성인의 용량이 그대로 처방되는 수도 있다.

서울 한 약사는 "감기약의 경우 성인 용량이 소아에게 처방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며 엉터리 처방이 많음을 확인했다.

이에 일선약사들은 "환자의 질환에 맞는 처방이 나왔는지 제대로 확인해야 한다" 며 "의심나는 처방전의 경우 의원에 꼭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약뉴스 박진섭 기자(muzel@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