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7:46 (금)
식약처, 한약재 안전성 보강 주력
상태바
식약처, 한약재 안전성 보강 주력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20.01.1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 안전 강화는 의무...첩약급여 시범사업과 별개
복지부 주도에 맞춰 제반 사항 준비 중
첩약급여화 시범사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식약처는 무엇보다 한약재 안전성 확보에 주력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첩약급여화 시범사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식약처는 무엇보다 한약재 안전성 확보에 주력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어제(16일) 진행된 제3차 한약급여화협의체 회의를 통해 첩약에 대한 급여화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한약재 품질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의 업무협의를 통해 필요 사항들을 준비 중”이라며 “지난 국감에서 나왔던 한약재의 안전성문제, 품질 관리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식약처는 한약재 관리기준 및 제제 사항 등을 기존 화학제품 수준으로 끌어 올린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식약처는 향후 한약재 원료 및 수입산 품목에 대한 수거ㆍ검사 및 제제 역시 화학제품과 동일하게 운영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2015년 도입된 한약제제 GMP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식약처는 개방형 실험실도 종전 두배 규모로 확장, GMP 담당자 교육도 강화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GMP를 주고 단속ㆍ처분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는 것. 운영 역량이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업체는 교육 및 홍보 등 조치로 운영 역량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그는 식약처가 첩약급여화 사업에서 원재료 및 한약재 관리 등 부수적 요인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급여화 사업 특별히 준비하고 있는 사항은 없다고 설명했다.

한약재 안전성 관리는 사업 여부를 떠나 식약처의 소관으로, 식약처는 이 부분을 보강하는 역할에 주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그는 “사실 한약재 안전성 관리는 첩약급여사업 시행 여부와 관계없이 식약처가 담당해야 할 사안”이라며 “시범사업에 포함될 수 있는 약재들은 물론 전반적 한약재에 대한 안전관리에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