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지만 그는 법사위나 다른 상임위로 이동하지 않고 임기내 복지위에서 활동할 계획이다. 오히려 원내 법률부대표를 그만두게 되면 복지위 활동에 충실할 시간이 많아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문의원은 앞으로 영리법인은 점차 확대해야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인간생명존중이라는 전제가 충족된다는 조건에서 추진돼야한다는 것이다. 또 그는 "민간건강보험은 아직 거론할 때가 아니다"고 단호하게 말하고 있다. 변화는 실정에 맞게 이뤄져야한다는 생각이다.
보건의료계가 국민들에게 인정받으려면 기득권에 안주하지 말아야한다는것. 보건의료계의 갈등을 나타내는 몇 가지 제도와 법률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의료소비자들의 권익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직역간의 갈등도 협조와 이해로 풀어야한다고 당부했다. 보건의료계 현장인력이 의견을 제시하면 기꺼이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문의원은 국회의원이라는 현재 자신의 직분에 충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의정활동을 충실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구관리에 많은 관심과 시간을 기울이고 있다.
자기 직분에 충실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역할이 나오기 때문에 별다른 의도나 목표는 가지지 않고 있다. 유권자가 인정해주는 한 복지위에서 의정활동을 계속할 계획이다.
당 법률부대표인 그는 당 정책과 관련된 법률에 관여를 많이 했다. 언론중재 및 피해 구제법, 과거사관련법, 군의문사관련법 등에 힘을 기울여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최근에는 공소시효연장법안과 식품안전기본법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저출산고령화와 실종아동에 관한 법률도 준비 중이다.
국가시스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 이익충돌 조정을 위한 체계 개선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감사를 기관장이 임명하는 관행을 바꾸고 국가기관에서부터 법치가 이루어지는 사회를 만드는 데 뜻을 두고 있다.
법조인답게 법의식을 강조하는 문의원은 정부를 비롯해서 법을 무시하는 관행에 대해 감시와 평가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의원연구모임으로는 민족정기를 세우는 의원모임, 지적재산권연구모임 등에 참가하고 있다.
최근의 정치와 언론에서 높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처럼 그도 의정활동 초기에는 네티즌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졌지만 지금은 실제로 정치적 의미가 그리 높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인터넷관리 인력이 부족한 현실도 네티즌 관리에 대한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국회의원이 되기 전에는 문의원도 시민단체활동을 했었다. 하지만 그는 책임있는 역할을 하고 싶어 했다. 국가경영에 대한 포부가 있었던 그는 직접 나서서 국익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했다. 그래서 국회의원이 되고 난 뒤에도 다른 시민운동출신들과는 달리 혼란을 별로 겪지 않았다.
문의원은 바둑과 영화를 즐긴다. 국회의원 되기 전에는 ‘양들의 침묵’같은 스릴러 영화를 즐겼다. 하지만 국회의원이 되고나서는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코미디영화 같은 웃고 즐기는 영화를 보게 됐다. 그나마 요즘에는 이도 즐길 시간이 없다.
이렇게 바쁜 생활에도 가정에 덜 부담스러운 것은 부인도 부장판사를 하고 있어 서로 생활을 이해할 뿐 아니라 문의원 못지않게 바쁘기 때문이다.
하루에 아침 한 끼 정도를 집에서 먹는 정도인 문의원은 김치찌개와 된장찌개를 즐긴다. 특별히 건강관리를 하지 않고 있으나 요즘에야 체력의 한계를 느껴 관리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그에게는 중고등학교시절의 친구들이 편하게 만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만나기가 어려워 정기적인 모임을 하기는 힘들다. 가족끼리는 여가생활이 힘들다며 시간이 나면 쉬는 정도다.
당의 법률활동에 매달리느라 복지위에서 그다지 활발한 활동을 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한 분야의 전문가면 다른 분야에서도 전문가가 되기는 어렵지 않다. 문의원도 복지위에서 충실한 활동이 할 수 있기 위해 노력하고 기대하고 있다.
의약뉴스 박현봉 기자(nicebong@newsmp.com)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