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국민 건강과 편리를 위한 DUR 사업이 되길”
상태바
“국민 건강과 편리를 위한 DUR 사업이 되길”
  • newsmp@newsmp.com
  • 승인 2009.11.23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의사회 심욱섭 회장

“DUR 사업의 근본 취지는 국민들의 건강을 위한 중복 처방 방지를 위한 전산 시스템입니다.”
지난 11월 2일부터 시행된 제주도 DUR 시범사업이 의사회의 불참으로 반쪽으로 진행되고 있다.
의사회는 올바른 DUR 사업이 되기 위해서는 처방단계부터 적용돼야 하며, 코드화된 일반약의 중복 병기 확인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1차 시범사업이 진행됐던 고양시의사회 심욱섭 회장을 만나 DUR 사업이 가야할 방향을 들어봤다.
심욱섭 회장은 “DUR 사업이 누굴 위한 사업입니까”라고 반문하면서 “DUR 사업은 국민들의 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의약품 오남용을 막고 건보재정의 절감을 위해 도입된 것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심 회장은 이어, “조제단계에서만 적용되면 약사들은 중복처방된 약제에 대해 의사들에게 문의를 해야 합니다”라며 “만약 병기금지 약품이 처방됐다면 약사들은 양쪽 병원에 문의하면서 의사들의 조율을 기다리는 불합리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라고 조제단계의 한계성을 피력했다.
1년 가까이 진행된 고양시의사회에서는 약사들로부터 1차례의 문의전화를 받지 못한 의사들이 있었다.
심 회장은 “보통 50명에서 100명 당 1건의 중복 처방이나 병용금기 처방이 생기는 것으로 추정됩니다”라면서 “하지만 고양시내 동료의사들중 1건의 문의전화를 못받은 곳도 있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제주도 사업에서는 처방단계부터 적용된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입니다”라면서도 “DUR 사업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보험등재 됐다가 비급여 약제로 변경된 일반약품도 포함시켜야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현재 제주도 사업에서는 아직 일반약은 포함되지 않고 있다.
코드화된 일반약을 포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는 것이 정부와 심평원의 입장이다.
하지만 의사회는 코드화되어 의사 처방전 없이 조제되고 있는 일반 약을 청구 소프트웨어상 당장 구현 가능하다는 의견이다.
심 회장은 “현재 약품코드가 부여된 의약품은 전체 20~30%정도 된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라며 “20~30%달하는 일반약품이 중복 복용된다면 국민들의 건강은 누가 책임을 지나요”라고 반문했다.
심욱섭 회장은 “정부는 DUR 사업이 누구를 위한 사업인지를 다시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며 “의사들이 처방단계부터 DUR을 할 수있는 전산시스템 지원이 조속히 이뤄졌으면 합니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