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2:14 (목)
인보사의 철저한 진상 규명과 바이오 산업 육성
상태바
인보사의 철저한 진상 규명과 바이오 산업 육성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9.05.2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오롱 생명과학의 인보사 파문이 알려진 지도 벌써 50일이 넘어가고 있다.

퇴행성 골관절염 치료제가 엉뚱하게 신장유래세포였다는 그야말로 황당한 사건 앞에 업계는 물론 많은 관계자들도 벌린 입을 다물지 못했다.

환자들은 무방비 상태로 엉뚱한 약을 수 백 만 원을 주고 처방받았다. 허가 당시 정부는 세계최초 관절염 유전자 치료제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하지만 알고 보니 이는 사실과 달라도 너무 달랐다. 상황이 이런데도 식약처는 사태를 마무리 짓지 못하고 시간을 보내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뤄야 할 것은 환자 안전이다.

무려 3800여명에 이르는 환자가 이 주사제를 맞았다. 일부는 부작용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뀐 세포는 정상세포와 달리 염색체 불안전성이 있어 종양을 일으킬 위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인체에 투여해서는 안 되며 투여했을 때 위험도를 파악할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의료계의 주장이다.

환자 추적은 물론 사후 관리에 해당 제약사는 물론 정부가 발 벗고 나서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나 정부나 코오롱생명과학의 움직임은 더디기만 하다. 판매 중지 상태에서 여전히 조사 중이라는 답변만이 메아리처럼 들려오고 있다.

허가를 내줬으니 취소했을 경우 올 후폭풍을 고려해 주춤거린다면 이는 더 큰 비난에 직면할 것이 뻔하다.

매를 맞는 게 두려워 조사 결과를 미적대서는 안 된다. 급기야 환자단체나 의사노조, 심지어 국회까지 나서서 당국을 성토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식약처는 늦어도 6월 초까지는 결론을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료계는 이번 사태를 치료제 성분이 바뀌는 황당한 사기극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이 사기극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고 지난 2005년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황우석 교수의 논문조작 사태에 비교하기도 한다.

인보사 사태는 이제 시작인지도 모른다. 수백억 원의 정부지원금이 투입됐고 바이오 혁신성장기업이라며 산업부장관상과 대통령표창까지 받았으나 결과는 무참할 지경이기 때문이다.

이번 인보사 사태를 계기로 그동안 최신치료법으로 소개되고 지원하고 상을 받은 치료제들에 대한 긴급 안전성과 유효성 검증이 필요하다.

함량 미달의 의약품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한다. 마침 오늘(22일)문재인 대통령은 바이오헬스 산업의 무한 성장 가능성을 내비쳤다.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바이오를 꼽은 것이다. 머지않아 블록버스터급의 국산신약을 기대했다. 이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도 인보사 사태는 한 점 의혹없이 철저하게 진실이 규명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