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한방 혈액검사·X-Ray, 결국 한방 부정"
상태바
"한방 혈액검사·X-Ray, 결국 한방 부정"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9.05.1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쟁투 장인성·김태호 위원...청와대 앞 1인 시위
▲ 의쟁투 김태호 위원(의협 특임이사, 왼쪽)과 장인성 위원(의협 재무이사).

최근 혈액검사, X-Ray 사용을 선언한 대한한의사협회 회장의 발언과 관련, 정부에 특단을 대책을 요구하는 대한의사협회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의 1인 시위가 진행됐다.

의쟁투 장인성, 김태호 위원은 18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한방 관련 문제를 지적하는 1인 시위를 1시간 가량 진행했다.

장인성, 김태호 이사는 ‘한방을 부정하는 한방 혈액·X-Ray 검사, 한방은 코미디인가’, ‘혈액검사, X-Ray 없이 진단 못하는 한방은 폐지하라’, ‘AI가 도입되는 세상에 한방의학이란 것이 가당키나 한가’ 등의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고 시위에 임했다.

이번 1인 시위를 청와대 앞에서 진행하게 된 이유는 한의계의 불법 진료 선언에 대해 엄벌에 처해달라는 뜻이 담겨 있다.

장인성 위원(의협 재무이사)은 “검증되지 않은 한약으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한방은 현대의학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게 없음에도 어설픈 방식으로 현대의학을 침범하려는 것에 대해 항의하고자 시위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장 위원은 “한의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한의과대학에 나와서 관련된 의료행위를 하면 된다”며 “현대의학을 공부하고 싶으면 의과대학에 가면 되는데, 자꾸만 영역을 불법적으로 침범하는 게 문제”라고 전했다.

김태호 위원(의협 특임이사)도 “불법이 합법화되선 안 된다. 한의사들이 X-Ray, 혈액검사를 하겠다고 하는데, 의료법에 한의사는 한방의료행위만 하도록 명시돼 있다”며 “각 영역에 맞게, 법에 맞게 행동해야하는데, 불법적으로 의료기기들을 사용하겠다는 것에 대해 분노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은 “X-Ray나 혈액검사를 하고 싶다면 지금이라도 의과대학에 들어와 의사면허를 취득하면 된다”며 “실제적으로 그런 복수면허자들이 있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불법적으로 사용하겠다는 게 문제”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의학이라고 하는 것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환자를 치료하는 개념이고 과학”이라며 “한방은 동의보감이라고 하는 500년 묵은 고서가 지금까지 한 번도 개정되지 않았다. 이는 발전하지 않았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스스로 발전하지 않는데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해서 어쩌겠다는 건지 이해할 수 없다”며 “제대로 배우지도 않은 사람들이 무분별하게 사용하게 되면 국민들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강조했다.

두 위원은 이번 1인 시위를 계기로 의쟁투에 1인 시위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건의했지만 이에 대해선 결정되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 장인성, 김태호 위원의 1인 시위를 격려하기 위해 방문한 최대집 회장(위원장).

한편, 장인성, 김태호 위원의 1인 시위 현장에 최대집 의협회장(의쟁투 위원장)이 방문해 격려했다.

최 회장은 “지난 13일 한의협 회장이 혈액검사, X-Ray를 사용하는 사회운동을 전개하겠다고 했는데, 이는 의료법 위반”이라며 “무면허 의료행위를 지시하는 행위라는 판단 하에서 대검찰청에 고발했고, 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 회원들에게 제보를 위한 콜센터 번호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의료계에선 이를 심각한 문제로 여기고 있지만 보건복지부는 제대로 행정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의사 회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서 그 심각성을 알리고, 행동하도록 홍보를 강화할 생각으로, 오늘 1인 시위는 그 일환에서 진행하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의사의 면허권을 이야기하지만 이를 지키는 것보다 중요한 건 환자의 안전”이라며 “의사들이 배타적인 면허권을 지키자는 것인 최고 목적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환자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함이 목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최대집 회장은 “오늘 1인 시위를 계기로 시도의사회, 시군구의사회, 대한의학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등 기존 조직을 통해, 각종 오프라인 릴레이 1인 시위 등 확산시킬 것”이라며 “혈액검사, X-Ray 사용 외에도 한의사가 전문의학품을 몰래 사용한다든지 심각한 문제가 비일비재하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1만 4000개 한의원을 전수조사를 해서라도 국민 건강을 위해 불법행위를 막아야 한다”며 “이런 점을 복지부에 요구하려고 한다. 복지부 해당 부서와 회의를 열어서 적극적인 조치를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