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16:29 (목)
로슈, 항암제 3제 요법 삼중음성 유방암에 효과
상태바
로슈, 항암제 3제 요법 삼중음성 유방암에 효과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04.02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기 연구결과 발표...객관적 반응률 73%

로슈(Roche)의 항암제 3제 병용요법이 초기단계 임상시험에서 삼중음성 유방암 1차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로슈는 1일(현지시간) 발표를 통해 진행성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를 위한 1차 치료 옵션으로 이파타설팁(ipatasertib), 티쎈트릭(Tecentriq, 아테졸리주맙), 화학요법(파클리탁셀 또는 냅-파클리탁셀) 병용요법의 효능과 안전성이 평가된 임상 1b상 연구의 초기 결과를 공개했다.

최초 26명의 환자에 대한 예비 효능 자료에 따르면 병용요법의 객관적 반응률은 73%로 집계됐다. 이러한 반응은 PD-L1 상태 또는 PIK3CA/AKT1/PTEN 변형 상태에 관계없이 관찰됐다.

추적 기간 중앙값은 6.1개월이었다. 3등급 이상 이상반응은 피험자의 54%에서 발생했으며 가장 흔한 이상반응으로는 설사, 발진 등이 보고됐다.

이 임상 1b상 연구 자료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19 연례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로슈 최고의학책임자 겸 글로벌제품개발부 총괄 산드라 호닝은 “우리는 공격적인 유형의 유방암인 삼중음성 유방암에 대한 이 병용요법의 잠재력에 열광하고 있다. 이 초기 결과는 자사의 삼중음성 유방암 병용요법 접근법에 대한 이파타설팁의 기여를 지지하며 이 질환을 앓는 환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의약품을 개발하려는 자사의 비전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PI3K/AKT 경로 활성화는 여러 종양 유형에 대한 화학요법 및 호르몬요법 저항성과 연관이 있으며, AKT 음성 조절제인 PTEN의 소실은 면역관문 억제제 치료 저항성과 관련된 잠재적 메커니즘으로 주목되고 있다.

이파타설팁은 PI3K/AKT 경로 억제를 통해 T세포 매개 면역치료제 저항성을 되돌리는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파타설팁은 AKT 아이소형(isoform) 3개를 모두 표적으로 삼고 결합하는 기전의 경구용 의약품이다. 현재 유방암과 전립선암 등 PI3K/AKT 경로 활성이 자주 발견되는 암에 대한 치료제로 연구되고 있다.

로슈는 올해 안에 이파타설팁, 아테졸리주맙, 파클리탁셀 병용요법을 국소 진행성 및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1차 치료제로 평가하기 위한 임상 3상 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티쎈트릭과 화학요법 병용요법은 최근 미국에서 PD-L1 발현이 확인된 절제불가능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삼중음성 유방암 성인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신속 승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