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생동대란 막을 수 있는 대책 마련 필요하다
상태바
생동대란 막을 수 있는 대책 마련 필요하다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9.03.2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약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제네릭 약가 차별 정책이 발표됐다. 이에따라 국내 제약사들은 연구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됐다.

해마다 많은 비용을 들여 R&D에 힘을 쏟고 있는 상위제약사들에게는 또 다른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미약품이나 동아, 유한, 종근당, 대웅제약 같은 제약사들의 글로벌 진출도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신약개발보다는 카피 위주로 마케팅 정책을 펼치던 중소 제약사들의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신약 개발에 미진한 이들 제약사들의 예상되는 고전은 정부가 풀어야 할 숙제다.

이를 반영한 듯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정부의 후속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공동, 위탁 생동 제도의 전면적 폐지와 제네릭 상한가의 일괄적인 인하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지원책이 나와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일괄 약가인하는 제네릭 품질의 하향 평준화를 야기하고 제네릭 난립 방지와 품질 향상이라는 애초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

한마디로 차등 폭과 유예기간이 없을 경우 현장에서 벌어지는 생동대란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것이 협회 입장이다.

협회는 또 제약산업이 국가 미래성장 동력인 만큼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도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반복적인 약가인하를 막고 규제대상이 아닌 육성 대상으로 제약업을 인식해야 지난해 7월 발생한 고혈압에 대한 의약품 불신 사태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정부의 이번 제네릭 약가 대책이 제약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