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7:58 (금)
필리핀 법무부, 뎅그박시아 관계자 20명 기소 방침
상태바
필리핀 법무부, 뎅그박시아 관계자 20명 기소 방침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03.02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망 사건 초래...사노피 임원 포함

프랑스 제약회사 사노피(Sanofi)의 뎅기열 백신 뎅그박시아(Dengvaxia)의 안전성 논란과 관련해 사노피 필리핀 지사 임원들과 필리핀 보건당국의 전현직 관계자들이 기소될 위험에 처했다.

로이터통신을 비롯한 외신들의 보도에 따르면 최근 필리핀 법무부는 뎅기열 백신과 관련된 사망 사건 10건에 대해 사노피 임원과 필리핀 보건당국 관계자를 기소할 이유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뎅그박시아를 이용해 필리핀 내 뎅기열 예방접종 프로그램을 시행하는데 있어 절차상의 실수와 부정행위로 인해 살인으로 이어진 무모한 경솔함에 대해 고발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공소관은 사노피 임원 6명과 필리핀의 자넷 가린 전 보건부 장관을 비롯한 필리핀 보건부 전현직 관계자 14명을 기소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사노피는 뎅그박시아가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며 필리핀 법무부의 의견을 부인했다. 사노피 측은 사노피와 일부 직원에 대한 이러한 조사 결과를 강력하게 반대하며 이들을 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뎅그박시아는 2015년에 뎅기열에 대한 세계 최초의 백신으로 승인됐다. 하지만 이전에 뎅기열에 노출된 적이 없는 사람에게 접종할 경우 중증 뎅기열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파문이 일었다.

대규모 예방접종이 진행된 필리핀 내에서는 사망 사건이 보고된 이후에 백신 사용이 제한됐다.

필리핀 당국은 뎅그박시아 판매, 유통, 마케팅을 영구적으로 중단시킨 상태다. 이번에 필리핀 법무부는 뎅그박시아가 사망을 초래했다고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20여명이 신중하지 못했다는 점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는 공소관들의 의견을 인용해 전했다. 

필리핀 법무부 차관은 로이터를 통해 20여명이 최대 6년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필리핀에서는 이미 뎅그박시아 예방접종과 관련된 범죄 수사와 의회 조사가 이뤄졌다. 필리핀 당국은 사노피가 당국이 발표한 지시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결론 내리며 제품 허가를 취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