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7:46 (금)
英레드엑스, 암 치료제 임상시험 재개 계획
상태바
英레드엑스, 암 치료제 임상시험 재개 계획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01.22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 프로토콜 수정...상반기 내 다시 시작

영국 생명공학기업 레드엑스(Redx)가 암 치료제 후보물질 RXC004의 임상시험 프로그램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레드엑스는 영국의 의약품·보건의료제품규제청(Medicines and Healthcare products Regulatory Agency, MHRA)이 RXC004의 임상 1/2a상 시험을 다시 시작하는 것을 정식 허가했다고 2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RXC004는 Wnt 신호전달 경로를 표적으로 삼는 경구용 포큐파인(porcupine) 억제제다. 레드엑스에 의하면 포큐파인은 Wnt 세포 신호전달 경로에서 인정되는 약물 표적이다.

Wnt 신호전달 경로는 여러 유형의 암에서 암 줄기세포 유지에 관여하는 배아 신호전달 경로로 종양 형성, 전이, 재발, 저항성과 연관이 있다. 또한 암 세포가 면역세포를 회피하는 기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레드엑스는 작년 3월에 RXC004를 투여받은 첫 환자에서 이상사건이 관찰됨에 따라 임상시험을 중지하고 MHRA, 연구자들과 논의를 진행해왔다.

임상 자료의 추가적인 분석 결과 이 환자에서 전신 RXC004 노출이 전임상단계의 동물실험을 통해 예상했던 것보다 상당히 높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진행성 고형종양 환자에 대한 RXC004의 임상 평가는 수정된 임상 1/2a상 시험 프로토콜 및 약물 제형 허가에 따라 올해 상반기 안에 재개될 것이다. 레드엑스는 시작용량을 크게 낮추면서 임상적 혜택을 위해 원하는 수준의 전신 약물 노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영국 맨체스터 크리스티병원의 나탈리 쿡 종양학 자문의는 “RXC004로 치료를 받은 첫 환자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며 “이는 최적화된 RXC004 개발 계획의 토대가 될 것이며 암 환자를 대상으로 RXC004의 임상적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는 자신감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레드엑스 파마의 리사 앤슨 최고경영자는 “수정된 RXC004 임상 프로토콜과 개발 계획을 통해 단독요법 및 병용요법의 임상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영국 내 임상종양학 전문가들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이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