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美연구팀, 신경계 질환 치료용 무선 신경자극기 개발
상태바
美연구팀, 신경계 질환 치료용 무선 신경자극기 개발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01.02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 전류 기록·자극...실시간 자율 조정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의 연구팀이 뇌전증과 파킨슨병 같은 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무선 신경자극기를 개발했다.

WAND(Wireless Artifact-free Neuromodulation Device)라는 이름의 이 신경자극기는 뇌를 위한 페이스메이커(pacemaker, 심박조율기)처럼 작동하며, 뇌 내 전기활동을 모니터링하고 뭔가 잘못되었음을 감지할 경우 전기 자극을 전달하도록 만들어졌다.

WAND는 자율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진전이나 발작 징후를 인지할 수 있게 되면 원치 않은 움직임을 막기 위한 자극 변수들을 스스로 조정할 수 있다. 자극과 기록이 동시에 수행되는 폐쇄 루프 시스템이며 변수들이 실시간으로 조정될 수 있다.

연구팀에 의하면 이러한 기기는 뇌전증과 파킨슨병 같은 신경계 질환이 있는 환자의 진전이나 발작을 막는데 매우 효과적일 가능성이 있다.

다만 발작 또는 진전 발생 이전에 선행되는 전기적 징후는 매우 감지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이를 막기 위해 필요한 전기 자극의 강도도 다루기 어려울 수 있다. 이 기기를 통해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수년에 걸친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의 리키 뮬러 박사는 “환자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는 과정은 매우 많은 비용이 소요되며 수년이 걸릴 수 있다"며 "이 비용과 기간을 줄일 수 있을 경우 결과와 접근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에게 최상의 결과를 전달하기 위해 기기가 최선의 자극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만들 생각”이라고 밝혔다.

텍사스대학교 오스틴캠퍼스의 사만타 산타크루즈 조교수는 “폐쇄 루프 자극 기반의 치료를 제공하려면 신경 기록과 자극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현재 상용화된 기기 중 이를 수행할 수 있는 기기는 없다”고 설명했다.

리키 뮬러 박사가 설립한 코테라 뉴로테크놀로지스(Cortera Neurotechnologies)의 연구팀은 미세한 뇌파와 강한 전기펄스의 전체 신호를 기록할 수 있는 WAND 맞춤 집적회로를 설계했다. 이 칩 설계는 WAND가 전기펄스의 신호를 제외해 깨끗한 뇌파 신호를 잡아낼 수 있게 한다.

WAND는 뇌 내 128개 채널의 전기 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폐쇄 루프 시스템들의 경우 8개 채널의 전기 활동을 기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영장류 실험에서 WAND를 이용해 특정 팔 움직임을 인지하고 지연시키는데 성공했다. 관련 연구 자료는 지난 12월 31일 국제학술지 네이처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Nature Biomedical Engineering)에 게재됐다.

코테라 뉴로테크놀로지스는 WAND 집적회로에 대한 특허권 신청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