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7:46 (금)
“약대신설저지 공동대응” 약·학계 단체들 공조
상태바
“약대신설저지 공동대응” 약·학계 단체들 공조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12.22 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단체장 공감대...호서대·동아대 등 유치대학 늘어

약·학계 단체들이 약대신설을 막기 위해 공동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약사회·약학회 등에 새로운 집행부가 구성되는만큼 공조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약학교육협의회는 교육부의 정원배정심사위원회에 교수 불참을 결정했으며, 이를 전국 약대와 교육부에 전달했다. 또한 약사회는 절차적 문제점 등을 지적하며 감사원에 복지부와 교육부를 감사 청구했다.

이외에도 정원 30명의 소규모 약학대학장 16명은 약대교육 파행의 고질화를 우려하며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발에 나섰다. 소규모 약대가 겪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 하는 실정에서, 같은 문제를 안고있는 대학이 늘어나는 것은 맞지않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같은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별다른 대응 없이 약대 신설을 계획대로 진행중이다. 이달말까지 대학들의 신청을 받고 정원배정심사위원회 등을 거쳐 결정짓겠다는 입장이다.

현재까지 약대 유치입장을 공표한 대학은 제주대, 전북대, 동아대, 호서대 등 4곳이다. 정원증원을 60명으로 정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약학계 관계자들은 최대 2곳이 선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약교협 관계자는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할 수 있는 대응을 많이 했다”며 “정부의 입장이 나온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추후 구체적 대응방안을 밝히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단순히 약교협만 (정원배정심사위원회에)불참하는 것이 아니고, 약사회, 약학회와 공조해 대응해나갈 것”이라며 “현재 차기 약사회장과 약학회장은 절차가 부적절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차기 단체장들과 함께 약사회, 약학회, 약교협 등은 대응을 위한 공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약계와 학계가 한목소리로 약대신설을 통한 증원 추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교육부는 약대 신설을 강행 추진하는 상황이다. 약대신설에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고있다는 것이 약학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