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06:37 (목)
암젠, 美생명공학사 '애드백시스'와 제휴 종료
상태바
암젠, 美생명공학사 '애드백시스'와 제휴 종료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8.12.17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약개발 계약 끝내... 주가 큰 폭으로 하락

암젠이 미국 생명공학기업 애드백시스(Advaxis)와의 제휴 계약을 종료했다.

미국 바이오전문매체 바이오스페이스(Biospace)는 지난 14일(현지시간) 암젠이 애드백시스와 맺은 5억4000만 달러 규모의 개발 계약을 끝내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이 전해진 뒤 애드백시스의 주가는 36%가량 하락했다.

애드백시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서류에서 암젠이 애드백시스의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게네스 약독화 바이러스 벡터를 이용하는 전임상 프로그램인 ADX-NEO의 개발을 위한 협력 관계를 철회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 벡터는 특수한 돌연변이 또는 새로운 항원결정기에 반응하도록 환자의 면역체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암젠과 애드백시스의 제휴는 내년 2월 8일부로 종료될 예정이다. 애드백시스는 초기단계 임상시험을 위한 환자 등록을 진행 중이며, ADX-NEO 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개발 파트너를 찾을 것인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암젠은 2016년에 애드백시스와 계약을 체결하면서 계약금 4000만 달러를 애드백시스에 전달했으며 2500만 달러어치의 애드백시스 보통주를 매입했다.

애드백시스는 개념증명을 통해 ADXS-NEO를 임상 개발 단계로 이끌어왔으며, 지난 회계연도 동안 암젠으로부터 580만 달러와 780만 달러를 나눠 받았다고 밝혔다. 계약이 종료된 이유는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이와 별도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올해 3월에 애드백시스의 주요 암 치료제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시험을 중단시킨 적이 있다.

이 임상시험은 애드백시스의 악살리모진 필로리스박(axalimogene filolisbac)과 아스트라제네카의 임핀지(Imfinzi) 병용요법을 자궁경부암과 HPV 연관 두경부암 치료제로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며 환자 사망 때문에 중단됐었다.

FDA의 임상중단 조치는 연구 계획 수정 합의를 통해 7월에 해제됐다.

다만 애드백시스는 올해 11월에 임상시험 지원을 위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 1/2상 시험의 환자 등록을 계속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악살리모진 필로리스박을 고위험, 국소진행성 자궁경부암 치료제로 평가하기 위한 임상 3상 시험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