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장기이식 보다 확실한 근본 대책 세워야
상태바
장기이식 보다 확실한 근본 대책 세워야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8.11.29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자는 많은데 기증자는 적은 것이 현재 장기이식의 가장 큰 문제점이다.

이에 따라 장기매매 같은 불법 행위가 이어지고 있으며 일부는 외국으로 나가 이식수술을 받기도 한다.

'장기 사고 팝니다', 같은 구호를 화장실에서 볼 수 있는 현실은 장기이식의 문제점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대기자들은 기증자들을 무한정 기다릴 수 없다. 생명이 위협받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장기기증 및 이식을 환자와 가족들의 문제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국가차원에서 건전한 생명 나눔 문화를 확산해야 한다는 것. 이와함께 불법 원정 이식을 근절하기 위한 시스템 마련도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장기이식 대기자는 3만 4187명인반면 전체 장기기증자는 2897명에 불과했다.

대기자에 비해 기증자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말이다. 2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는 이 같은 문제 의식을 공유하면서 열렸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불법 원정 장기 이식 실태는 매우 심각하다. 하지만 장기이식에 관한 법·윤리적 가이드라인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다.

해외 원정의 경우 정확한 현황파악이 안 되는 것은 물론 환자 사후 관리가 어려워 관련 입법 마련이 시급하다. 하지만 입법이 된다고 해도 해외 원정 이식 자체를 막을 수는 없다.

이식에 관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해외 원정 이식자들에게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를 제한하거나 장애연금을 금지하는 것은 대안이 될 수 없다.

정부는 해외 원정이 아니더라도 필요한 때에 이식을 받을 수 있는 대책을 마련을 해야 한다. 그 것이 이식자들을 해외로 내몰지 않는 확실한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