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4차 산업혁명, 제약업이 첨병역할 해야 한다
상태바
4차 산업혁명, 제약업이 첨병역할 해야 한다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8.11.2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산업을 보호하고 육성해야 한다는 말은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그런데 보호라는 말은 언제부터인가 슬그머니 사라졌다. 글로벌시대에 제약업만 보호한다는 것은 온실속의 화초를 키우는 격이라는 비판에 직면했던 것이다.

더구나 각국이 자유주의 무역을 강화하면서 OECD회원국인 한국이 더 이상 보호를 주장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것도 한 원인이다.

실제로 수출로 먹고 사는 나라에서 보호라는 말은 맞지 않다. 우리 제약업도 이제는 세계에 의약품을 수출할 정도로 신약개발에 발을 들여 놓고 있다.

보호는 사라졌지만 육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정부의 지원이 아직까지는 더 필요하다는 말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도 업계의 이런 요구를 적극적으로 받아 들일 태세다. 국회에서 열린 ‘제2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 토론회에서 정부는 시행 첫 해인 2018년에 정부예산 4324억 원을 투입한다는 사실을 재차 확인했다.

구체적으로는 4대 목표, 12대 추진 전략, 37개 실천과제, 152개 세부추진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하겠다는 것이다.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생산시설이 선진국 수준에 도달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글로벌 기준에는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있어 GMP 시설에 대한 투자가 우선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여기에 수출 대상국들이 규제 장벽을 높이고 있어 현지 기업과 생산·유통 등을 통한 진출에 더 힘을 쏟아 야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해외 거점 설립을 위한 자금도 시급히 지원돼야 할 부분이다. 이를 위해 현지 기업과 네트워킹, 정보 확인, 기술이전 및 CMO 사업 확대 등의 역할강화가 중요해 지고 있다.

의약품 분야도 다른 제조업 분야와 마찬가지로 치열한 세계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선진국은 규제를 강화하고 개도국은 시장이 정치적 변화에 민감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을 업체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개발 의약품에 대한 임상과 수출 등 단게별 지원이 절실해 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미약품이나 유한양행 등은 기술수출로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동아나 대웅 종근당 녹십자 보령 JW중외제약 등도 충분한 잠재력이 있는 만큼 정부 지원은 어느 분야 보다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신약은 하루 아침에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많은 비용이 투입돼야 하는 위험한 ‘장기간·고비용·고위험’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런만큼 정부는 제약사들이 안심하고 장기투자가 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비록 개발에 실패하더라도 재기할 수 있는 기회제공이 뒤따라야 한다.

앞으로 전개될 4차 산업 혁명에 제약산업이 첨병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조지다. 제약사도 정부 지원에만 기대지 말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으로 새로운 패러다임 조성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정부지원과 개별 제약사의 협력과 합작은 위기에 처한 제약업을 구하고 선진 제약산업국가로 가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