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7:00 (목)
의약사 증원과 적절한 인력 재배치 필요하다
상태바
의약사 증원과 적절한 인력 재배치 필요하다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8.11.07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수가 부족하다는 연구결과는 여러 곳에서 나오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의사수는 OECD국가의 평균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돼 정원 충원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의사 부족은 국민 건강에 심각한 위해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국민건강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약사 수 역시 절대적으로 적어 하루 빨리 약대 정원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약사 수 부족에 따른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는 2020년 까지 약대 입학생 수를 60명 정도 늘리는 안을 교육부와 협의 중이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 지면서 약사사회는 약사 수 증가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표면적인 이유는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의사 수 증가를 반대하는 의료계의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숫자가 많으면 그 만큼 기득권 세력의 이익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한편 약사 수 증가에 대해 약사 출신 국회의원들은 복지부 장관을 상대로 왜 의사 수는 그대로 두고 약사 수만 늘리느냐고 공세를 펴눈길을 끌었다.

6일 열린 정기국회 전체회의에서 약사 출신 국회의원들은 의사 수가 그대로인 점을 약사 수 증가 반대의 한 이유로 들고 나왔다. 한 마디로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복지부는 의원들의 이런 주장에도 불구하고 약대 입학생 60명 증원을 철회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당분간 의약사 수 증가에 따른 의료계나 약계의 반대가 극심할 것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산업 현장이나 제약사 연구인력 가운데 특히 이들 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개업의나 개국약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저임금도 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업으로 몰리는 의약사 인력을 효과적으로 산업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의약사수가 늘어나도 전부 개업으로 방향을 돌린다면 여전히 산업현장에서 연구 인력의 부족은 되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의약사 수 증가와 함께 이들 인력의 적절한 재배치도 진지하게 연구되어야 할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