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4:57 (목)
대리수술 국립의료원, 환골탈퇴 기대한다
상태바
대리수술 국립의료원, 환골탈퇴 기대한다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8.10.25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감사가 막바지에 다다른 가운데 국립중앙의료원(NMC)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미 국감 전에 각종 불법 행위들이 언론에 보도된 상태여서 예상된 일이기는 했지만 나타난 문제점은 과연 국립이라는 말을 사용해도 되는지 의심스러웠다.

24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복지 위원들은 의사가 아닌 의료기 영업사원의 대리수술을 지적했다. 독감백신의 불법 공공 구매도, 마약류 관리 소홀도 빠지지 않았다.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병원이라기보다는 온갖 범죄가 이뤄지는 현장이라는 의구심이 들 정도였다. 정기현 원장이 투명한 개혁을 약속했지만 이는 날선 비판을 피하는 방패막이로는 역부족이었다.

되레 설립 60주년이라거나 국가 공공의료를 선도해야 한다는 말은 어울리지 않은 옷을 입은 것처럼 어색했다.

위원들은 예외적으로 한 두 건의 불법이 실수로 일어난 것이 아니라 만연된 것이 아닌지 의구심을 드러내면서 환자의 병을 고치기 전에 의료원의 병을 먼저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리가 일상이 되고 그 것이 고질병이 되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이 상실된다. 자정능력을 잃었을 때는 외부에서 메스를 가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의사가 아닌 영업사원이 대리 하는 수술을 막기 위해서는 수술실의 CCTV설치가 묘약이 될 수 있다.

병원 관계자도 이를 의식해서인지 수술실 내 영업사원의 출입을 전면 중지 시키고 CCTV 설치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영업사원의 대리수술 뿐만 아니라 PA간호사 수가 크게 늘어난 것도 문제시 되고 있다. 이 역시 현행 제도상에서는 인정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독감예방백신을 불법 구매하고 의사의 처방 없이 의료기관외의 장소에서 불법 투약하는 사실 등은 국립의료원이 그동안 관리의 사각지대에 있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국립의료원이 이 같은 지적사항을 극복하고 환자에게 사랑받는 병원이 될 수 있을까.

그러기 위해서는 오래전부터 논의돼온 원지동 이전이 조속히 시행돼야 한다. 병원 관계자의 말처럼 절체절명의 순간을 맞은 국립의료원이 국감 지적 사항을 계기로 환골탈퇴 할지 두 고 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