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약사 시위와 편의점 상비약 확대 연관성있나
상태바
약사 시위와 편의점 상비약 확대 연관성있나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8.07.30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천 명의 약사들이 또 다시 모였다. 지난해 겨울 청와대 앞 시위에 이어 두 번째다.

모인 이들은 안전상비약의 편의점 확대 금지를 외쳤다. 30도를 훌쩍 넘는 폭염과 휴가철을 감안하면 상당히 많은 약사들이 모인 것이어서 주최측인 대한약사회는 상당히 고무된 분위기다.

애초 집회 과정에서 이합집산이 일어나 추진 동력이 상실됐고 이로 인해 대회의 성공 여부가 불확실한 상태였다.

그러나 어제(29일) 열린 약사궐기대회는 주최 측 추산으로 3000여명이 넘게 모여 이런 우려를 충분히 불식시켰다.

참석한 이들은 이 정도 인원이 모였으면 성공적이라고 자평하면서 자신들의 주장이 정부쪽에 강하게 전달돼 요구 사항이 받아들여질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다음 달 열린 복지부의 편의점 상비약 품목지정심의위원회의 회의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시위가 만병통치약인 시대는 지나가고 있다. 힘으로 무언가를 결정하겠다는 생각은 근시안 적이며 힘을 바탕으로 원하는 결과가 나오는 것도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조직과 자금력이 넉넉한 사회 지도층 집단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국민편의나 국민 건강을 도외시 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직 절박하면 거리로 나왔겠느냐는 약사들의 절박한 심정도 당국을 마땅히 헤아려야 한다.

모인 약사들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타이레놀과 판콜A를 편의점 상비약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의견을 강하게 제시했다.

그러나 이들 품목은 국민이 쉽게 찾고 이용 빈도가 높은 안전 상비약으로 검증 된 바 있기도 하다.

당국의 고민은 여기에 있다. 약사들은 편의점 판매약의 부작용은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고, 정부의 사후관리 부실을 비웃듯 편의점은 불법행위를 일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편의점 약 판매시간 제한이나 종업원의 교육 강화 등 안전성 조치를 외면하고 오히려 품목을 확대하려 하고 있는 실정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아세트아미노텐 서방정의 유럽퇴출과 맞물린 타이레놀의 편의점 판매에 대해서는 반드시 집고 너어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 등은 청와대 국민 청원을 진행했고, 20일 만에 약 8000명의 청원인을 돌파하기도 했다.

하지만 돌연 청원이 삭제되는 등 당혹스러운 상황이 연출됐는데 이에 약준모는 오픈페이지를 새롭게 개설해 서명운동을 추진했고, 현재 약 2500여명이 서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의 상비약 지정심의위가 약 열흘을 남겨두고 있다. 복지부는 약사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용했을 것이고 시민단체나 국민들의 의견도 그에 못지 않게 들었을 것이다.

둘 다를 만족하는 현명한 판단이 나오기를 기대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더 많은 공청회와 준비를 통해 안전상비약의 편의점 판매 논란이 종지부를 찍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