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면대ㆍ무자격 약국, 근본처방 필요하다
상태바
면대ㆍ무자격 약국, 근본처방 필요하다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8.07.03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병원에 영향력이 있는 한 재벌총수가 면대약국을 운영했다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

자세한 것은 검찰 조사 결과로 밝혀지겠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면대약국 운영이 새삼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약사 면허를 빌려 주고 그 대가를 받는 면대 약국은 불법이다. 약국은 약사 면허소지자만이 개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룹 회장이 연루된 면대약국이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날지 관심을 끄는 대목이다.

이런 가운데 대한약사회가 면대 의심 약국에 대한 청문을 최근 진행했다. 청문은 면대약국은 물론 무자격자 의약품판매 행위 약국에 대해서도 동시에 실시됐다.

약사회는 청문 결과 불법이 드러날 경우 조사 대상 17곳 약국 모두를 건보공단, 경찰, 정부기관 등 3곳 중 한 곳에 고발조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앞서 약사회는 보다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의심된다고 해서 모두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단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면대약국이나 무작격자 의약품 판매 행위는 뿌리가 깊다. 약사회의 청문도 따라서 오래전부터 실시됐다. 하지만 발본색원은 요원한 상태다. 이득이 있는 곳에 불법이 있기 때문이다.

약사회 만으로는 문제 해결이 쉽지 않다는 것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관계 당국도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인력 부족 등 여러문제 때문에 불법 약국에 대한 근본적 처방은 내려지지 않고 있다.

약국은 국민건강의 최일선에 있다. 이런 약국에 부당 행위가 만연해 있다면 약국이나 약사를 바라보는 국민시선은 애정이 깃들기 보다는 의심과 혐오로 가득 찰 수밖에 없다.

면대약국인지 무자격자 판매 약국인지는 인근 약국이 무엇보다도 잘 알 것이다. 동업자 의식에 사로잡혀 애매한 보호를 하기 보다는 동료라도 잘못이 있으면 처벌 받아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도매금으로 약사들이 넘어가는 일을 피할 수 있다. 존경받는 약사상 구현은 말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 관계 당국의 분발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