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06:05 (월)
약사회, 약품 투명성 요구 업계 거부
상태바
약사회, 약품 투명성 요구 업계 거부
  • 의약뉴스
  • 승인 2005.09.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적 재산권 침해 이유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의 의약품 허가 및 재심사 과정에 대한 투명성 요구를 제약사가 거부했다.

5일 건약은 '의약품안전성제도에 대한 현황과 개선방안' 토론회에서 제약사에 약품 투명성을 요구했으나 업계는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건약은 토론회에서 임상시험 및 재심사에 관한 자료에 대한 모든 내용을 공개할 것을 주장했다.

이에대해 한국 MSD 의학부 최원 이사는 의약품 재심사에 관해 “일본과 우리나라만 있는 제도”라며 “의약품 안전성 인식이 확보돼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의약품 부작용보다 유효성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부작용은 어떤 약품이나 다 있다. 하지만 부작용이 있다고 암환자에게 약물치료를 하지 않을 것이냐”며 부작용만 강조한 건약의 대책안에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최 이사는 “지적재산권에 접촉되는 민감한 문제는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건약은 이밖에도 ▲의약품 허가 및 재심사 과정에 대한 투명성 확보 ▲의약품 부작용 모니터링 강화 ▲병원내 의사 회진시 약사 참여 ▲약사법규 개정 및 벌칙강화 ▲소비자 피해 배상규정 신설 ▲안전성 확보 위한 예산 및 인력 확충 등의 대책안을 내 놓았다.

이에대해 서울대병원 박병주 교수는 “실체적인 기초 자료가 있어야 예산도 확보될 것이다”면서 “종병이나 기관, 제약사가 자체적 안전성 관리 조직을 마련하는게 나을 것”이라며 비판했다.

박 교수는 또 “당근과 채칙을 병행해야 한다”며 “벌칙 강화보다 성실의무이행자에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 좋다”며 건약의 실효성 없는 벌칙규정을 꼬집었다.

이날 토론회는 박병주 서울대병원 교수와 송재찬 보건복지부 의약품 정책과장, 조경애 건강세상네트워크 공동대표 등이 참석해 건약의 대책안에 열띤 공방을 펼쳤다.

의약뉴스 박진섭 기자(muzel@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