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주목되는 부천시약사회의 '불량약 근절' 운동
상태바
주목되는 부천시약사회의 '불량약 근절' 운동
  • 의약뉴스 이병구 기자
  • 승인 2018.01.2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불량의약품은 국민건강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재발 방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기계로 생산되는 수많은 약은 신중을 기하고 품질관리에 만전을 다해도 간혹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런 경우 대개 약국들은 분량이 많지 않다면 작은 손해를 감수하거나 모른 척 넘어가는 수도 있다.

그런데 부천시약사회는 다르다.

지부도 아니고 분회단위의 작은 약사회지만 부정불량약 신고센터 운영을 통해 재발방지는 물론 개별 약국의 손실 보존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깨지거나 쪼개진 약, 혹은 문제가 있는 약이 환자의 손에 닿기 전에 사전에 차단한다는 점에서는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부천시약사회가 벌리는 불량약 신고센터 운용은 매우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부천시약사회는 지난 2016년 11월부터 이 같은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한 해 106건의 불량약 신고 접수를 받는 성과를 거뒀다. 대한약사회가 같은 기간 접수한 52건에 비한다면 대단한 수치가 아닐 수 없다.

여기에는 신고율 재고를 위한 분회 집행부의 독려와 동기부여가 큰 몫을 담당했다

김우산 약국위원장에 따르면 과거에는 한 두개 불량약이 발생할 경우 대개 모른척 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것. 개별 약국이 직접 해당 제약사에 연락하는 것이 번거롭기도 하고 처리에 시간이 걸려 그냥 손해 보는 경우가 있었다.

일부는 가지고 있다가 유통기간이 지나 폐기하기도 했다. 그런데 약국위원회 소속 4명의 위원들이 센터를 운영해 신고를 접수하고 취합해 제약사에 공문을 보내 협조를 요구하고 보상절차를 진행하면서 상활이 달라졌다.

공문을 받은 제약사는 회신을 하고 그에 따른 보상조치를 신속히 취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단순보상에 그치지 않고 불량약의 발생 원인을 추적 조사해 낡은 기계를 교체하거나 생산량 조절을 통해 불량약에 대한 근본대책에 나서고 있어 제약사의 입장에서도 개선의 기회가 되고 있다.

제조공정을 바꾸고 제형을 변경하거나, 인서트페이퍼·포장 등에 문구를 추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는 것. 이에 회원 약국들의 만족도는 크게 나타나고 있다.

김우산 약국위원장은 개인 약사들이 건의를 했을 때 보다 약사회 차원의 신고센터라고 하면 제약사측에서 더 신속하게 일 처리를 해주는 경향이 있어 회원들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다.

만약 해당 제약사가 건의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거나 허술하게 대응할 경우 공정위나 식약처 등에 신고할 수도 있어 협조가 수월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부천시약사회는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제약사의 품질관리 향상과 국민건강 증진에 활용할 계획이어서 앞으로 활동이 더욱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