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30 12:11 (화)
백내장,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수술시기 중요
상태바
백내장,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수술시기 중요
  • 의약뉴스
  • 승인 2005.06.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양의대 ‘백내장의 진단과 치료’ 건강강좌 실시
건양의대 김안과병원(원장 김순현)은 16일 영등포노인대학에서 ‘백내장의 진단과 치료’를 주제로 월례 건강강좌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날 강연에서 김안과병원 백내장과 전혜원 교수는 백내장의 증상과 진단방법, 수술시기, 수술 전후 환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설명했다.

전교수는 “백내장이란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되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흔히 혼동하는 백태라고 불리는 익상편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또한 “원인은 선천성, 외상성, 전신질환에 의한 것 등이 있으나 신체의 노화에 따른 노인성 백내장이 대부분이다”며 “주된 증상은 시야가 안개가 낀 것같이 뿌옇게 보이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치료와 관련해 “현재까지 약물로 치료할 수는 없고 다만 진행을 느리게 해줄 것을 기대하는 정도이며, 수술만이 백내장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수술시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너무 이른 시기에 하면 불편함에 비해 만족도가 떨어지고, 너무 늦게까지 수술을 하지 않으면 녹내장을 비롯한 다른 합병증을 일으켜 수술도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수술 후 시력도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

따라서 본인이 백내장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낄 때가 수술적기라고 전교수는 강조했다.

한편 수술을 받은 환자의 20~30%에서 발생하는 후발성 백내장은 수정체를 감싸고 있는 주머니의 막이 혼탁해지는 것으로 대부분 야그레이저로 간단히 치료할 수 있다.

의약뉴스 김은주 기자 (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