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보건복지협회 경기지회(수원 가족보건의원)는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해 시기별 영유아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고 15일 전해왔다.
검진대상은 4개월 ~ 71개월 사이의 영유아로 개월별로 7차시에 걸쳐 검사를 진행하며 예방접종 시기와 일치하도록 구성해 적기에 예방접종을 실시함으로써 영유아의 면역력도 높이고, 건강검진을 통한 발달사항 점검도 시행해 보호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는 것이 협회측의 설명이다.
검진항목은 문진과 진찰, 신체계측이 공통으로 실시되며 2~3종의 건강교육과 발달평가, 상담으로 구성되어있다. 건강검진 결과는 검진 완료 후 보호자에게 우편으로 통보되며, 검진장소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검진이 가능하다.
검진자의 원활한 검진 진행을 위해 영유아검진 문진표 인터넷 작성 방법을 활용하도록 권유하고 있다.
참고로, 인터넷 작성방법은 '인터넷 건강인(http://hi.nhis.or.kr)' 홈페이지 가족회원으로 가입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접속, 개월 수에 맞는 문진표 항목을 작성하고 비밀번호를 정했다가 병원에 알려주면 정확하고 빠른검진이 가능하다.
인구보건복지협회 경기지회에서는 검진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매주 월~금요일 오후 2시~4시 예약제를 실시하고 있다.
인구보건복지협회 경기지회 김동진 본부장은 “영유아 건강검진은 건강상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해 튼튼한 우리아이 키우기에 큰 도움이 된다”며 "시기별로 검진하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