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3 19:44 (화)
의약품 편의점 확대, 약사회가 할 일은
상태바
의약품 편의점 확대, 약사회가 할 일은
  • 의약뉴스
  • 승인 2017.01.2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들의 이익단체인 대한약사회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최근 종편채널 JTBC가 편의점에서 취급하는 안전상비의약품이 크게 늘어난다고 보도했기 때문이다.

종편은 오는 6월부터 현재 해열진통제 등 13개 품목에서 제산제 등 7개 품목이 추가된다고 밝혔다.

약을 취급하는 개국가는 크게 술렁였다. 약국이외의 다른 장소에서 파는 약의 가짓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약국 수입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편의점으로 약이 자꾸 나가게 될 경우 앞으로도 더 많은 의약품이 약국 아닌 다른 장소에서 판매될 것이라는 우려도 한몫 하고 있다.

약사들은 자신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약사회가 대관업무를 제대로 챙기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고 있다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

약사들의 입장에서 보면 약국 수입 감소도 문제지만 약의 오남용으로 인한 국민건강이 크게 위협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실제로 편의점으로 약이 나간 이후 부작용으로 인한 건강 위해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에 풀릴 것으로 예상되는 의약품은 제산제, 지사제, 화상치료제, 인공눈물 등으로 대표적으로는 겔포스, 스멕타, 메디폼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에 따라 약사회는 부랴부랴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개국가의 성난 민심을 잠재우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최소한의 교육조차 받지 않은 무자격자에 의한 의약품 판매는 국민 건강에 크게 위해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을 집중 홍보하고 있는 것이다.

야간이나 공휴일에 환자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품목수를 늘리기보다는 심야와 휴일에 이용 가능한 의원과 연계한 공공약국 도입을 해법으로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약사회의 이런 주장은 국민적 수요와 편의성 확대라는 명분 앞에서 군색해 지고 있다.

약사회가 부산스럽게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정작 주무부서인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 관계자는 6월 품목 확대는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하고 나섰다.

의약뉴스와의 통화에서 약무정책과 관계자는 현재 품목 조정에 대해 결정된 사안이 없고 방송에서 보도된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고 강조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어떤 제품을 추가할지, 빼야할지 아니면 현행대로 유지해야할지 검토를 할 예정이고 이와 관련된 연구용역 보고서를 다음 주 중에 공개할 예정임을 밝혔다.

사실무근이라고 하면서도 위원회를 구성해 전문가들과 논의하고 품목 조정에 대한 결과는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겠다고 말해 품목 확대 논의가 상당히 깊숙이 진행되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사실 일부 국민들은 약국에서 약을 사나 편의점에서 사나 하등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약국에서 약을 산다고 해서 약사의 복약지도가 제대로 되는 것도 아니고 약사대신 약국 종업원이 파는 경우도 있어 약을 사는 장소가 약국이냐 편의점이냐 하는 차이만 있을 뿐 다른 점이 없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사실 이런 주장은 일부 맞기도 하다. 약국 종업원의 조제나 복약지도, 약 판매는 소수이기는 하지만 지금도 약국에서 버젓이 자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편의점의 약 판매 확대를 약의 오남용 이라는 말로 방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말이다. 약사회가 우선 할 일은 설문조사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된 복약지도, 약국 종업원의 조제나 약 판매 금지다.

그래야 국민을 설득할 수 있고 대관업무에서 명분이 선다. 이것은 또한 약국일선에서 국민건강을 위해 묵묵히 자신의 소임을 다하고 있는 대다수 약사들에 대한 예의이기도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