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OECD, 의약품 가격 상승 추세 경고
상태바
OECD, 의약품 가격 상승 추세 경고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7.01.17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접근법 필요...가격책정권 이양돼야
 

경제개발협력기구(OECD)는 새로운 보고서를 통해 제약 및 의료기기 산업의 가격정책을 비판하며 공중보건 지출상의 압박에 대해 경고했다.

보고서는 정책입안자들에게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넓히면서 가격 적정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저자들은 공중보건당국이 고가의 제품에 지나치게 많은 지출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지불자와 제조사 간의 협상 관계를 재조정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자는 “기술에 대한 가격은 다른 대안과 비교했을 때 실제 건강상의 이점이 반영돼야 하며 실제 영향에 관한 증거를 토대로 조정돼야 한다”며 “지불자는 가격을 조정하고 효과가 부족한 제품에 대한 지불을 철회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힘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부실한 가격 평가, 비용효과적이지 않은 의약품 구매, 심각하지만 희귀질환인 의약품에 대한 지원 압박 등이 문제라고 지적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암 등의 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한 의약품 가격이 환자들에 대한 이익에 비례하지 않게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낭성 섬유증 같은 희귀질환에 대한 값비싼 스페셜티 의약품과 장기적으로 봤을 때 비용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새 치료제에 대한 지출도 당국의 예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보고서 저자는 정책입안자들에게 의료부문에서 다음에 등장할 기술을 위한 개발, 준비 및 생물의학 연구에 대한 투자가 조정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이러한 조정에는 연구개발상의 격차를 발견하고 격차를 줄이기 위한 장려책 등이 포함된다.

또한 새로운 기술의 시장 진입을 조절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OECD는 환자 안전성을 위협하지 않으면서 중증 미충족 수요에 대응하는 유망한 치료제들에 대한 신속한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촉구하며 새로운 기술을 통제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상의 책임을 가진 조직들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기술이 지속적으로 재평가돼야하는 분야에 대한 수명주기 접근법과 안전성과 효과성을 감시하기 위한 현장자료의 활용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자는 위험을 적절하게 관리하면서 건강자료의 잠재성을 이용해야 한다며, 전자건강기록시스템을 통해 공개될 수 있는 기회를 위해 필수적인 탄탄한 데이터 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