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8 17:24 (금)
가천의대길병원 동종요법 클리닉
상태바
가천의대길병원 동종요법 클리닉
  • 의약뉴스
  • 승인 2005.03.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의대길병원 동종요법 클리닉은 보완ㆍ대체의학 중 동종요법을 활용한 환자의 치료를 수행한다.

국내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보완ㆍ대체의학이 급속히 성장 발전하고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보고에 의하면, 작년에 보완ㆍ대체의학에 사용된 비용이 약30조원이나 되며, 해마다 15%∼20% 정도 성장하고 있다.

현재 보완ㆍ대체의학을 방문하는 환자의 숫자가 현대 전통의학을 방문하는 환자 수 보다 앞 지를 정도로 보완ㆍ대체의학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서양의 전통의학의 치료 한계점 및 고 비용으로 인한 의료 재정의 고갈 등이 원인이다.

보완ㆍ대체의학의 정의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어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보완ㆍ대체의학의 정의는 서양에서 발달한 전통의학(conventional medicine)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비 전통의학(unconventional medicine) 을 칭하는 말이다.

국내에서는 전통의학뿐만 아니라 한의학을 제외한 모든 의학을 보완ㆍ대체의학이라 정의하고 있다. 왜냐하면 한의학은 국내나 중국에서는 전통의학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보완ㆍ대체의학의 분류는 미국 국립 보건원(N.I.H.)에 의하면,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되고 있다. 그 중 주류는 동종요법(Homeopathy)과 동양의 한의학이다. 그 외 보완ㆍ대체의학으로는 식이요법 및 영양요법, 음악치료, 명상, 척추교정, 기공, 기 수련 등이 이에 속한다.

보완ㆍ대체의학은 200년의 치료역사를 지닌 인체의 자연치유능력을 자극하는 능동적 치료로 환자의 부분적 신체의 고통뿐만 아니라 정신과 육체를 모두 치료할 수 있다. 따라서 환자의 체질적 특성을 중요시하며, 약품사용에 따른 부작용이 없다.

가천의대길병원 동종요법 클리닉은 "의료재정이 충분치 못한 의료체제에 적합한 경제적 치료"로 평가하나, "다만 대체의학이라는 이름하에 비전문 의료인에 의해 치료행위가 이뤄지는 비의학적 또는 비윤리적 의학은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진료진 : 가천의대길병원 동종요법 클리닉 이성재 교수팀
▲ 문 의 : 가천의대길병원 동종요법 클리닉 032 - 460 -311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