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1:48 (금)
약국의 일탈과 신뢰받은 약사상
상태바
약국의 일탈과 신뢰받은 약사상
  • 의약뉴스
  • 승인 2016.09.02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의 마지막 주와 9월의 시작을 알리는 이번 주의 의약계 주요 이슈 가운데 하나는 약국과 약사의 불법행위에 관한 대중매체의 보도였다.

비약사 다시 말해 약국종업원에 의한 의약품의 조제와 판매 문제로 홍역을 치른 약국가가 이번에는 의약품 재사용 의혹 때문에 내상을 깊게 입었다.

국민들이 약국과 약사를 바라보는 눈이 예전 같지 않게 된 것을 느끼는 약사들도 많을 것이다. 약사 명찰 패용 등으로 자존심을 구긴 약사들은 또 한 번 비리의 온상 내지는 부도덕한 직능인 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게 됐기 때문이다.

뒤늦게 약사회가 불법행위 회원에 대해 진상조사를 하고 일벌백계를 한다고 강조하고 나섰지만 버스 지나간 뒤 손 흔드는 격이 되고 만 것이다. 해당 신문사를 방문해 항의했다고 하지만 정정 기사를 요구했다는 내용이 없는 것으로 보아 보도의 진실성을 의심하지는 않는 눈치다.

파워 집단인 약사회가 사실과 다른 왜곡보도나 약사직능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거짓 보도를 했다면 해당 언론사는 중대한 책임을 면하기 어려운 압박을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내용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해당 언론의 보도는 사실에 입각한 보도라는 판단을 내렸을 수도 있다.

실제로 약국에서 근무한 종업원이 남의 이야기가 아닌 자신의 체험을 제보한 한 것이므로 이 제보자의 신빙성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는 분위기다.

다만 약사회 주장처럼 이런 폐의약품 재사용 등은 전체 약국에서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일상적인 일이 아닌 일부 약국에서 발생한 어처구니없는 개인 일탈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즉, 전체 약사의 도덕적 타락과는 거리가 멀다는 말이다.

따라서 선량한 대다수 약사들을 매도했다면 지나치다. 하지만 유통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약을 재사용 하거나 재판매하는 일은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는 약사들의 행태로는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약사회가 주장하는 것처럼 ‘흔히 알려진 사실’과는 거리가 있다 해도 말이다. 약사회나 해당 약사의 책임론이 불거지는 이유다.

약사회가 할 일은 우선 진정으로 대국민 사과를 하고 해당 내용을 보도한 ‘한겨레 21’의 보도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앞으로는 이런 파렴치한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계도하고 자정노력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만약 언론에 보도된 해당 약국의 명단을 입수하게 되면 그에 상응하는 후속조치를 취해 그야말로 대다수 선량한 약사를 욕보인 것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재발방지 차원에서라도 이런 조치는 필요해 보인다.

그리고 전국의 2만여 약국을 대상으로 이와 같은 유사 사례가 존재하고 있는지, 존재한다면 그 정도는 어느 수준인지 파악해 빠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래야 ‘약싸개’나 약 장사꾼으로 불리는 천한 이름대신 약사님이나 약사 선생님이라는 호칭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존경 받는 약사상은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다. 더구나 국민의 건강을 팔아 이득을 얻으려는 태도로는 더욱 힘들다.

한 마리의 미꾸라지가 전체의 물을 흐린다는 속담이 있듯이 오늘도 약국 일선에서 묵묵히 건강의 파수꾼 역할을 하는 동료 약사를 욕 먹이는 행동은 더 이상 발붙이지 못하는 현실이 와야 한다.

약사회가 약사지도위원회를 중심으로 진행중인 즉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내부 정화 활동의 특별조사 결과가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지켜 볼 일이다.

음참마속의 심정으로 복지부에 면허취소를 요청하고, 윤리위원회를 거쳐 회원 제명 절차를 밟을지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약사회가 할 일은 말 대신 실천이기 때문이다. 환자나 환자 보호자가 볼 수 없도록 가려진 조제실 안에서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조제실을 개방해 보여주는 것도 약사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덧붙이고 싶다.

조제와 투약의 투명성은 약사 신뢰를 회복하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