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다 파마슈티컬스와 룬드벡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브린텔릭스(Brintellix, vortioxetine)의 제품명을 오는 6월부터 트린텔릭스(Trintellix)로 변경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보티옥세틴은 성인 주요 우울 장애에 대한 치료제로 승인된 처방의약품이다. 트린텔릭스의 제형, 적응증, 용법은 브린텔릭스였을 때와 동일하다.
이번 제품명 변경은 브린텔릭스와 항응고제인 브릴린타(Brilinta)의 명칭 혼동에 대한 보고서가 나온 이후에 이뤄진 것이다. 다케다와 룬드벡, 미국 FDA는 환자들과 의료제공자들이 제품명을 혼동할 위험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제품명 변경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결정했다.
다케다의 글로벌 규제업무 담당 토마스 해리스 부사장은 “기존의 제품명도 출시 이전에 충분히 검토했었지만 브린텔릭스와 브릴린타의 제품명 혼동 우려에 대해 알게 된 이후부터는 신속하게 의료전문가들과 약국들을 상대로 명칭 혼동 가능성에 대해 가르쳤다”고 말했다.
또 “다카데와 룬드벡은 상황에 앞서 적극적으로 FDA와 논의한 결과 환자들이 우연하게 잘못된 의약품을 받게 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제품명 변경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룬드벡의 미국 규제업무 담당 그렉 프렛 부사장은 “제품명이 바뀌기는 했지만 보티옥세틴 제품 자체는 바뀌지 않았다는 사실을 의료제공자들과 환자들이 알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케다 미국 사업부의 라모나 세퀘이라 사장은 환자 안전성이 최우선 사항이라고 말하며 “중요한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이 방해받지 않도록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실시하고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품명이 변경되는 기간 동안 의료제공자들은 기존의 제품명으로 계속 처방할 수 있으며 환자들도 기존의 제품명으로 이용할 수 있다. 트린텔릭스 정제에 새겨진 글자는 브린텔릭스와 동일하며 트린텔릭스에는 새로운 미국의약품코드가 부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