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21 11:40 (화)
길리어드, 님버스 테라퓨틱스 인수
상태바
길리어드, 님버스 테라퓨틱스 인수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6.04.05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질환 치료제 개발사...ACC억제제 파이프라인 확보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님버스 테라퓨틱스(Nimbus Therapeutics)는 님버스의 계열사 님버스 아폴로와 아세틸-코엔자임 A 카르복실라아제(Acetyl-CoA Carboxylase, ACC) 억제제 프로그램을 길리어드가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님버스 테라퓨틱스는 계약금으로 4억 달러를 받고 향후 개발과 관련된 성과금으로 8억 달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님버스 아폴로 프로그램에서는 주요 시험약인 NDI-010976을 포함한 ACC 억제제들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과 간세포암종 등 간 질환에 대한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다.

NDI-010976은 지난 2월에 미국 FDA로부터 패스트트랙 검토 대상으로 지정된 상태이며 다음 달에 열리는 국제간학회와 유럽간학회 연례회의를 통해 임상 1상 시험 자료가 발표될 예정이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은 지방증과 관련된 대사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심각한 간 질환이며 염증과 간세포 손상, 진행성 섬유증, 간경변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미국에서는 약 1500만 명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을 겪고 있다고 추산되고 있으며 2020년에는 가장 주된 간 이식 적응증이 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ACC 억제제는 지방증, 염증, 섬유증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비정상적 지질유래 신호를 감소시켜 질병의 핵심 원인을 표적으로 삼는다.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연구개발 책임자 노버트 비쇼프버거 박사는 “ACC억제제 프로그램 매입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염과 관련된 미충족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길리어드의 노력을 가속화시키는 시기적절하고 중요한 기회를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분자 약물들은 질환의 발병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핵심 경로를 표적으로 하는 화합물들이 포함돼 있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임상 프로그램을 진전시키기 위한 역량과 파이프라인을 보완 및 강화한다”고 덧붙였다.

님버스 테라퓨틱스의 돈 니콜슨 박사는 “간 질환에 대한 회사의 오랜 헌신과 전문지식을 고려할 때 길리어드가 ACC 억제제 프로그램의 잠재성을 가속화, 극대화할 수 있는 이상적인 협력사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인수계약이 완료되면 님버스 아폴로는 길리어드의 계열사가 되며 길리어드는 NDI-010976과 다른 ACC 억제제의 개발 및 판매 활동을 단독으로 진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