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8 17:24 (금)
AZ, 오렉소 호흡기 질환 프로젝트 인수
상태바
AZ, 오렉소 호흡기 질환 프로젝트 인수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6.03.19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식·COPD 치료제...임상시험 주도

아스트라제네카는 스웨덴 제약회사 오렉소(Orexo)로부터 류코트리엔 C4 합성효소 억제제 프로그램(OX-CLI)에 관한 모든 권리를 인수하는 옵션을 행사하기로 결정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2013년에 천식과 만성 폐쇄성 폐질환 같은 호흡기 질환에 대한 강력한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오렉소와의 제휴관계를 구축했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권리 전부를 인수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었다.

최근 이 프로그램에서 발견된 시험약이 임상 전 개발 단계로 진입함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는 이 옵션을 행사하기로 했다.

계약조건에 따라 오렉소는 OX-CLI에 대한 권리를 넘겨주는 대신 계약금으로 500만 달러를 받게 되며 향후 OX-CLI이 정해진 개발 및 상업화 단계에 도달했을 때 일정한 규모의 성과금과 제품 순매출액에 따른 로열티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는다.

OX-CLI는 천식과 만성폐쇄성폐질환 같은 호흡기 질환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의 개발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아스트라제네카는 2013년부터 모든 연구개발 활동과 투자를 책임지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OX-CLI에 대한 권리를 인수한 이후부터는 추가적인 오렉소의 개입 없이 신약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스트라제네카의 RIA 혁신의약품 부문 마르텐 크란 부사장은 “질병 관리 방법을 전환하고 천식 환자의 치료결과를 개선시키기 위해 과학의 경계를 밀어내는 것은 호흡기 사업 전략의 핵심이며 OX-CLI 약물들은 아스트라제네카가 류코트리엔 조절장애로 인한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맞춤형 치료제를 제공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 제약회사 존슨앤존슨의 계열사 얀센은 2012년에 OX-CLI과 OX-ESI 프로그램과 관련된 오렉소와의 연구 제휴 및 라이선스 계약을 종료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