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22:13 (월)
의약계, 실손보험 의료기관 청구 반대
상태바
의약계, 실손보험 의료기관 청구 반대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5.12.22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사 이익위한것...금융당국에 경고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 청구의무를 보건의료기관에 전가시키려는 방안이 추진되는 것에 대해 보건의약단체에서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 대한병원협회(회장 박상근),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최남섭),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최근 공동성명서를 통해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 청구의무를 보건의료기관에 전가시키려는 민간보험사와 이를 비호하는 금융당국의 행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엄중한 경고를 고한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민간보험사는 실손보험 가입자들의 편익을 위한다는 명분하에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들을 보건의료기관에서 보험사로 직접 전송하도록 하는 실손의료보험 보건의료기관 대행청구를 사활을 걸고 추진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민간보험사를 관리·감독해야하는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이 오히려 이런 민간보험사의 숙원사업을 이뤄주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모습이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전했다.

이어 “실손보험의 보건의료기관 대행청구는 소액 보험금 청구를 간편하게 한다는 미끼를 이용해 현재보다 국민들의 보건의료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고 보건의료비 지출을 절감해 민간보험사의 보험료 지급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라고 비판했다.

또 “실손의료보험 보건의료기관 청구대행은 국민들의 건강권, 재산권의 침해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개인정보와 진료정보를 심각히 침해하는 위법적 정책”이라며 “이렇게 축적된 진료정보는 손해율이 낮고 보험사의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새로운 상품개발을 위해 재생산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국민들이 정당하게 보건의료서비스를 받고, 가입한 실손보험 상품에 따라 보험료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심하게 침해될 것이 분명하기에 시민단체를 포함한 국민들과 의료계에서 지속적으로 반대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시민단체도 반대하는 정책을 국민들을 위해 추진한다는 것은 정말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보건의약단체는 지금은 보험료 대행청구를 말하고 있지만 결국 모든 실손보험 심사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 이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 단체는 “지금은 실손보험의 보건의료기관 대행청구를 말하고 있지만, 결국에는 모든 실손의료보험의 심사를 심평원으로 이관시키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며 “이는 건강보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 위해 실손보험을 탄생시킨 것이라고 홍보했던 민간보험사가 국민들을 배반하는 행위이며, 이러한 행위를 금융당국에서 부추기다 못해 지원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국회에서도 이러한 국민들과 의약계의 뜻을 이해해 관련 보험업법 개정안 추진을 보류했는데도 민간보험사와 금융당국은 지속적으로 관련정책을 추진하려는 모습을 보면 이제는 민간보험사와 금융당국의 관계에 의심마저 드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보건의약단체들은 “금융당국은 민간보험사의 관리·감독을 통해 국민들의 권익을 증진시켜야 하는 본연의 의무를 다하라”며 “민간보험사도 자신들의 부실상품 판매로 인해 발생한 손해를 국민들과 보건의료기관에 책임을 전가시키려는 얄팍한 시도를 당장 중지하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