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씨가 풀리면서 겨울에 못했던 야외 활동이나 조깅, 등산, 자전거 타기, 축구 등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적절한 운동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겨울 내내 경직된 몸을 적절한 준비 운동 없이 갑자기 사용하여 다친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특히, 무릎 관절에서는 무릎 십자 인대 손상이 많다. 십자인대는 관절 속에 존재하며 무릎을 앞과 뒤로 잡아주어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움직임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X’자 인대로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로 나뉜다.
십자인대 손상은 운동 중 부상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무릎을 부딪치거나 무릎 관절이 뒤틀리거나 심하게 꺾이는 경우에 발생하기 쉽다.
약간 인대가 늘어난 정도로 손상이 적다면 관절의 흔들림이 적고 증세가 경미하다. 완전히 파열되는 경우는 붓기가 심하고 걷지 못할 정도로 불안정 해지며 무릎 관절 앞 또는 뒤로 크게 흔들리는 증세가 나타낸다.
◇무릎 관절 내시경으로 십자 인대 치료
십자인대 파열이 의심되는 경우는 동요 검사와 정밀 검사(MRI)로 확인 한 뒤 완전히 파열되어 있다면 관절 내시경적 치료가 필요하다
십자 인대 파열의 경우 다른 인대 치료처럼단순 봉합은 힘들고, 결과가 좋지 않아파열된 인대를 제거하고 새로 만들어 주는 십자 인대 재건술을 하게 된다,
흔히 레이저 수술이라 하는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은 관절 안에 작은 확대경을 넣어 자세히 보면서도 상처가 작다. 또한 수술후 회복 및 퇴원이 빠르고, 일상 생활 복귀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스포츠 손상 예방이 더 중요
아무리 좋은 수술이라 해도 다치기 전의 상태로 회복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며 힘들다. 따라서 다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무리한 야외활동을 줄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고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과 준비 운동을 통해 관절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자전거와 인라인 등의 운동을 할 때는 보호대를 꼭 착용하도록 하고 속도를 너무 내지 않도록 하며, 안전 거리를 확보하여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또한 나이와 운동 능력에 맞게 운동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제공: 장안동참튼튼병원 조양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