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1 20:12 (수)
아스트라제네카 '브릴린타' 임상 성공
상태바
아스트라제네카 '브릴린타' 임상 성공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5.01.15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혈관계 혈전증 발생이나...사망위험 줄여

아스트라제네카의 항응고제 브릴린타(Brilinta)가 중요한 임상시험에서 이전에 심장마비를 겪은 적이 있는 환자의 심혈관계 혈전증 및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1~3년 동안 심장마비를 경험한 적이 있는 환자 2만1000명이 참여한 이번 PEGASUS 임상시험은 현재 브릴린타가 승인된 급성관상동맥증후군을 넘어 제품의 가치를 입증하기 위한 연구다.

심장마비 경험한지 1년이 넘은 환자들이 브릴린타를 복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이 약을 사용할 수 있는 환자수가 두 배 이상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브릴린타의 연매출이 2023년에는 최대 35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브릴린타 60mg 혹은 90mg과 저용량의 아스피린을 함께 복용한 두 그룹에서 모두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하며 예상하지 못한 안전성 문제는 없었다고 밝혔다.

임상시험의 최종 분석 결과는 올해 열리는 관련 학회 회의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브릴린타는 현재까지는 경쟁이 치열한 항응고제 시장에서 그리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지는 못하고 있다.

브릴린타의 경쟁제품으로는 최근 값싼 제네릭 약물이 출시될 수 있게 된 사노피와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의 플라빅스(Plavix)와 일라이 릴리의 에피언트(Effient) 등이 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CEO인 파스칼 소리오트 회장은 작년에 화이자의 인수시도를 방어하면서 브릴린타를 최우선순위에 있는 제품으로 꼽았다.

아스트라제네카가 2023년에 총 450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브릴린타의 성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작년 9월까지 브릴린타의 매출은 3억4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브릴린타를 담당하고 있는 톰 키스로치 부사장은 2015년에는 제품 매출이 증가할 것이며 이번에 발표된 긍정적인 시험 결과로 향후 18개월 동안 주요 시장에서 적응증이 확대 승인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외에도 아스트라제네카는 뇌졸중, 말초동맥질환, 당뇨병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브릴린타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추가로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