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까지만 해도 미인의 기준은 무조건 큰 눈과 오똑한 코를 갖춘 시원한 서구형 얼굴이었다. 하지만 근래에는 전반적인 얼굴과 얼마나 조화를 이루며 비율에 맞는 이목구비를 갖추고 있는가가 새로운 미의 척도로 떠오르고 있다. 눈의 좌우대칭과 가로 세로 비율, 얼굴의 전반적인 윤곽과 조화를 이루는 콧대의 높이와 콧볼의 넓이 등이 이상적인 미인형 얼굴을 만들어주는 조건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이에 최근에는 이 같은 조건을 만족시켜주는 다양한 눈코성형 방법들이 크게 주목 받고 있다. 눈성형의 경우 개개인의 눈의 모양, 눈꺼풀 피부의 두께, 근육의 상태에 따라 눈 크기를 크게 키워주는 쌍꺼풀 수술 외에도 눈매교정술, 앞트임, 뒤트임, 밑트임, 상/하안검 성형 등 다양한 맞춤형 눈성형 방법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아울러 눈밑지방 및 애교수술처럼 눈밑 성형을 통해 한층 어려 보이고 매력적인 눈매를 추구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또 코성형의 경우는 이마에서 눈썹–코끝–턱선으로 이어지는 조화로운 콧대라인을 형성하기 위해 콧대를 높이는 수술 외에도 짧은코/들창코 성형, 휜코, 매부리코, 복코, 화살코, 콧볼축소 성형 등 다양한 수술방법들이 고안 돼 이상적인 코 모양을 만들어 주는 성형술로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과거에는 무조건 크게, 무조건 높게 만드는 것이 눈코성형의 트렌드였다면, 요즘은 얼마나 전반적인 얼굴생김새와 조화를 이루며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느냐가 눈코성형의 관건이다.
따라서 눈코성형을 모두 고려하고 있다면 눈코성형을 각각 따로 진행하기 보다는 함께 진행해 조화롭고 균형 잡힌 비율의 이목구비를 추구하는 것이, 눈 모양과 코 모양의 부자연스러운 간극을 줄여줄 수 있는 효과적인 성형방법이 될 것이다.
눈코성형을 따로 진행할 경우 크기와 높이에 집착해 자칫 눈코의 부자연스러운 조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때문에 눈성형과 코성형을 모두 고려하고 있다면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얼굴전체의 구조와 비율을 정확히 진단한 후, 그에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인 눈코성형을 진행할 수 있고, 또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겠다.
<자료제공: 아이템성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