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개국가 시한폭탄 '초읽기' 몰려
상태바
개국가 시한폭탄 '초읽기' 몰려
  • 의약뉴스
  • 승인 2004.08.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국가가 한바탕 소란에 휩쌓일 전망이다. 그 시간은 이제 초침을 잴 만큼 빠른 속도로 다가오고 있다. 늦어도 9월말이면 불법 약국 수 십곳과 불법 행위가 조목 조목 언론에 공개된다.

불법의 내용은 처방전 없는 전문약 판매, 비약사 임의조제 등 분업의 근간을 흔들 수 있는 아주 큰 것들이다. 약국과 약사를 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고 약사들은 쥐구멍이라도 들어가고 싶은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의사단체인 내과의사회가 약사불법을 캠코더로 적발해 방송용으로 적합하게 제작하고 있다. 내과의사회는 임시직원으로 남녀 50명을 고용했다. 교육을 받은 이들은 숙련된 솜씨로 약국에서 처방전 없는 전문약을 사고 가운을 입지 않은 비약사로 부터 조제약을 받아냈다.

뷸법의 내용이 화면으로 비춰지면 상황은 악화되고 죄는 피할 수 없다. 앞서 적발된 불법들은 약국에서 흔하지는 않지만 아주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선량한 다수 약사가 피해자가 될 것이다.

약국과 약사는 도매금으로 넘어가고 약사회는 한숨만 쉴 것이다. 의약뉴스는 의사의 불법행위 적발과 약사의 맞대응에 대해 블랙코미디는 당장 집어치고 정화운동 부터 하라고 충고한바 있다.

하지만 양단체는 치밀한 사전준비를 끝내고 고발을 서두르고 있다.이렇게 해서라도 불법이 근절되고 국민건강이 지켜지면 좋겠다. 하지만 두 단체의 쌍방 고발은 감정만 악화시키고 문제 해결을 더욱 어렵게 할 것이 자명하다.

약국을 덮치고 있는 검은 그림자를 누가 걷어 줄 수 있을까. 약업계는 앞으로 한달을 숨죽이며 지켜보고 있다.

의약뉴스 의약뉴스 (newsmp@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