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보령 김승호 회장, 연구논문집 출간
상태바
보령 김승호 회장, 연구논문집 출간
  • 의약뉴스
  • 승인 2003.1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한국경영사학회에서 ‘중보 김승호 연구’ 출간
학계의 저명한 교수들이 보령그룹 창업주인 김승호(金昇浩) 회장의 경영철학과 보령그룹의 성장에 대해 학술적으로 조명한 연구논문집이 발간돼 화제다.

사단법인 한국경영사학회(회장:이승욱 단국대 교수)는 19일 김승호 회장의 경영철학과 보령그룹의 성장과정 및 경영전략에 대한 연구논문집인 ‘보령그룹 회장 中甫 金昇浩 硏究’를 출간했다.

한국경영사학회에서는 지난 6월27일 김승호 회장에게 제10회 창업대상을 수여한 바 있다. 이를 계기로 학회는 6개월간 김승호 회장의 경영철학과 보령그룹의 성장과정 및 경영전략에 대한 연구활동을 진행해 그 결과를 이번에 논문집으로 출간하게 된 것.

연구 논문집은 중보 김승호의 생애와 경영이념(김성수 교수, 경희대), 보령그룹의 성장과 발전(이승욱 교수, 단국대), 보령그룹의 기업활동과 경영전략(이건희 교수, 이화여대), 중보 김승호 회장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복지 사업(박광서 교수, 순천향대), 보령제약의 창업정신과 기업문화(고승희 교수, 단국대) 등 5개 주제의 논문으로 구성됐다.

한국경영사학회는 논문집을 통해 김승호 회장 및 보령그룹의 공적으로 인본주의ㆍ공존공영주의 등 훌륭한 창업정신과 기업이념, 성실과 신용을 바탕으로 고객을 중시하는 정신적 자세, 사회적 책임의식과 다양한 사회복지사업 등 3가지로 정리ㆍ평가했다.

또한 발간사를 통해 “보령그룹을 초일류기업으로 키워낸 김승호 회장의 생애와 경영이념을 고찰하여 정립하고 기업가론(企業家論)을 체계화하여 한국경영사학계 뿐만 아니라 세계경영사학계에도 훌륭한 사례로서 알리고, 후손들에게도 기업인의 귀감이 되도록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승호 회장은 “한국경영사학회에서 보령의 경영철학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통해 그 의미를 재정립하는 연구논문집을 만들어 보령의 역사를 더욱 빛나게 해주어 감사하다”고 전제하고, “여러 교수님들의 평가를 겸허히 받아들여 인류건강에 기여하는 초일류기업을 향해 정진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한국경영사학회는 19일 오후2시 단국대학교에서 ‘2003년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를 개최해 ‘중보 김승호 연구’에 대한 학술대회를 진행한데 이어 김승호 회장 논문 봉정식도 거행했다.

한국경영사학회는 그동안 연구논문집으로 ‘LG그룹 연암 구인회 선생 및 상남 구자경 회장 연구’, ‘SK그룹 최종현 연구’, ‘두산그룹 매헌 박승직 선생과 연강 박두병 선생 연구’ 등 9권의 단행본을 출간한 바 있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