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01 (토)
도매 소분판매 금지 산 넘어 '산'
상태바
도매 소분판매 금지 산 넘어 '산'
  • 의약뉴스
  • 승인 2003.06.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회 반대가 최대 걸림돌부상


도매상의 소분판매 금지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분판매는 위생상의 치명적인 약점으로 국민건강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다. 지저분한 장소에서 약사가 아닌 직원들이 하는 경우도 있어 자칫 대형약화사고의 우려마져 제기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복지부나 식약청은 아직 소분판매 금지에 대한 확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에대해 도매업계는 관계 공무원들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면서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공무원들의 미적지근한 행정 말고도 더 큰 문제는 약사회가 시끈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 도매상 사장은" 소분판매 금지는 곧 약국의 재고라는 인식이 약사회에 팽배해 있어 반대하는 것 같다" 며 " 관이 지나치게 약사회를 의식한다" 고 말했다.


이 사장은 따라서 "약사회와의 조율이 급선무" 라며 "약국의 재고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국민건강인데 책받침이나 조잡한 플라스틱 용기로 만든 소분조제용으로 도매 창고에서 소분하는 현실은 즉시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약 소분은 약사가 하도록 하고 있으나 상당수 도매상들은 약사가 상주하지도 않고 있어 약국에서 주문이 오면 사장이나 관련 직원이 포장을 뜯어 신문지나 기타 종이를 깔고 손으로 직접 약 갯수를 세면서 소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병구 기자(bgusp@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