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르몬이란 어떤 내분비 기관 또는 세포에서 분비돼 혈액을 통해 운반되는 화학적 전령 물질로 호르몬이 생성된 세포나 분비선과 멀리 떨어진 조직이나 세포에 작용을 나타낸다.
따라서 내 분비학이란 이런 호르몬이나 세포 기능의 조절 역할을 하는 다양한 호르몬 유사물질의 작용과 기능 및 이상 분비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특히 호르몬은 세포 ·장기 등의 중요 기능에 관계하므로 호르몬의 분비이상은 성장기의 소아에게는 큰 영향을 끼쳐 내분비기관에서의 기능항진증과 기능저하증을 보인다.
내분비 질환에는 호르몬 과잉, 호르몬 결핍, 호르몬에 대한 표적 기관의 이상 반응, 단순한 호르몬 분비선의 비대의 네 가지 중 한가지 기전에 의해 임상 증세를 나타낸다.
또한 내분비 기관에는 뇌에서 시상하부, 뇌하수체가 있고 말초조직으로 갑상선, 부갑상선, 부신, 성선(고환 및 난소), 췌장과 골조직이 있다.
아울러 소아 및 청소년에서 비교적 흔한 내분비 질환으로는 뇌하수체 기능저하증, 키가 작은 여러 원인의 저신장증, 갑상선 기능저하중, 갑상선 기능항진증, 부갑상선 기능저하증, 부신피질 기능저하증 및 항진증, 사춘기 발현이상 질환(성조숙증 및 성선기능저하증), 당뇨병과 저혈당증이 있으며 골조직의 질환인 구루병 등이 있다.
특히 키가 작은 저신장증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성장 호르몬이 개발됨에 따라 이 클리닉에서는 성장 호르몬이 필요한 키가 작은 소아 및 청소년에게 투여하고 있으며, 당뇨병 환자들은 당뇨전문 간호사, 영양사 및 사회복지사와 함께 치료하고 있다.
▲의료진 : 이대목동병원 소아과 손세정 교수
▲문 의 : 이대목동병원 2650 - 5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