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노 당선자에 거는 기대가 큰 이유
상태바
노 당선자에 거는 기대가 큰 이유
  • 의약뉴스
  • 승인 2002.12.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뉴스는 노무현 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당선을 축하하며 몇가지 당부의 말을 하고자 한다. 노 당선자는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의 통일을 위해 전력투구해야 한다.

21세기는 통일의 시대이다. 역대 대통령 누구도 해내지 못한 통일의 길을 활짝 열어주기를 기대한다.

의약계만 놓고 본다면 분업의 기틀을 확고히 다져야 한다. 시행한지 벌써 2년이 지나고 있지만 아직도 완전정착 까지는 가야할 길이 멀다. 분업 시행의 근본목적이었던 항생제 등 약물오남용이 아직 줄어 들지 않고 있어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의사 약사 제약사 도매상 간의 검은 커넥션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투명한 의약품 유통은 분업정착의 핵심 사안이다. 리베이트를 없애면 과잉처방은 상당부분 줄어들고 보험재정은 튼실해 진다.

약값 절약으로 공공의료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서러운 것 중 하나는 몸이 아파도 돈이 없어 병원에 가지 못하는 것이다. 공공의료 확대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노 당선자는 또 의사 약사들이 진료와 투약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줘야 한다. 서민이 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득권층인 이들 역시 편안히 살 수 있는 터전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제약사들이 신약개발을 통해 국민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야 한다. 노 당선자가 의약계에 신선하고 깨끗한 바람을 불어 넣어 줄 것을 재삼 기대한다.


의약뉴스(newsmp@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