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장은 향후 2년간 아시아 각국의 암예방 관리 정책과 전략을 지원하는 중책을 수행하게 됐다.
초대 의장에는 일본 아이찌암센터의 다지마(田島)박사가 4년의 임기를 마쳤으며, 이번 총회에서 사무총장 체제로 전환하면서 유근영 원장이 제 2대 수장의 임무를 맡게됐다.
APOCP는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대만, 파키스탄, 호주, 이란, 터키, 몽고, 방글라데시 등 아시아 각국의 암 예방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학술단체다.
2000년 발기해 2002년 일본 나고야의 창립총회를 거쳐 신설된 APOCP는 국제암연맹(UICC), 국제암연구기구(IARC), 세계보건기구(WHO)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각 회원국에게 △암 예방에 필요한 정보 제공 △학술적 연구결과 공유 △암 예방 전문가 교육 △각종 암 관리 정책과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하고 있다.
태국 방콕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아시아 유일의 암 예방전문 학술지인 ‘Asian Pacific Journal of Cancer Prevention’을 공식 발간하고 있다.
APOCP는 매 2년마다 연차 총회와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창립총회는 2002년 나고야(회장 Aoki)에서 개최됐으며, 제2차 총회는 서울(회장 안윤옥, 조직위원장 유근영)에서 개최됐다.
이번 제 3차 총회에는 국제암연맹(UICC)의 Dr. Cavalli 회장, 국제암연구기구(IARC)의 Dr. Boyle 소장, 일본국립암연구소의 Dr. Kakizoe 소장, Dr. Kitagawa 일본 암예방연구소 소장, Dr. Tajima 아이찌암연구소 소장, Dr. CJ Chen 대만국립의대 교수, Dr. Parkin 국제암등록학회 회장, Dr. Moore UICC-아시아 소장 등 세계 암예방 관리 및 연구 석학들이 대거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