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정부 “서울의대 교수 집단사직 선언 유감”
상태바
정부 “서울의대 교수 집단사직 선언 유감”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3.12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의 생명과 건강 위협”...복지부장관, 전공의와 비공개로 만남

[의약뉴스] 정부가 오는 18일, 집단사직을 예고한 서울의대 교수들에게 유감의 뜻을 전했다.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서울의대 교수들의 사직 결정에 우려를 표명했다.

▲ 조규홍 장관은 서울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 예고에 유감을 표명했다.
▲ 조규홍 장관은 서울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 예고에 유감을 표명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어제(11일),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지 않는다면 오는 18일에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예고했다.

조 장관은 “서울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하겠다는 결정은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교수들은 환자 곁을 지키면서 전공의들이 돌아오도록 정부와 함께 지혜를 모아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중대본 회의 이후 진행된 브리핑에서도 서울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어제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에서 전원 사직하겠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며 ”이는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수들은 정부와 함께 진료를 거부한 전공의들이 환자 곁으로 돌아오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또 다른 집단사직으로 환자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어떠한 경우에도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의사로서의 소명을 저버리지 않겠다는 교수 사회의 살아있는 양심을 믿는다“며 ”집단사직 의사를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부는 의과대학 교수들의 집단사직이 확산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서울의대 이외에도 몇 개 대학병원에서 교수들이 회의를 예고하고 있다“며 ”교수 사회에 동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집단사직 흐름이) 퍼지지 않도록 정부가 대화에 노력을 지속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조규홍 장관이 직접 전공의들을 만나고, 박민수 제2차관이 응급의료 현장 의료진과의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의료진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민수 차관은 ”조규홍 장관은 11일, 전공의와 비공개 만남을 가졌다“며 ”오늘 오후에는 제가 응급의료 현장 의료진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정부는 더 적극적으로 의료현장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의대교수협의회 법률대리인이 제안한 공개토론에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의료계 측 법률대리를 맡고 있는 이병철 변호사는 12일, 이주호 부총리와 조규홍 장관을 상대로 행정소송과 집행정지신청을 제기하며 의대 입학정원은 고등교육법을 위반한 입시 농단이라고 주장하며 이주호 부총리와 조규홍 장관에게 공중파 방송에서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그러나 박민수 차관은 ”최근 제안된 공개토론은 법정에서 다뤄야할 내용 같다“며 ”법정에서 다룰 내용을 국민 앞에서 토론하는 건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