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비대면 진료 확대에 "정부가 공신력 있는 통계 마련해야"
상태바
비대면 진료 확대에 "정부가 공신력 있는 통계 마련해야"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3.0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랫폼 업계-약업계 상반된 통계 발표 혼란..."

[의약뉴스] 비대면 진료 확대조치로 실제 진료 건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정부가 이에 대한 공신력 있는 데이터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계와 약업곅 서로 상반된 데이터를 발표하고 있어, 혼란이 가중되고 ㅣ있다는 것. 

▲ 정부가 공신력 있는 비대면 진료 데이터를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 정부가 공신력 있는 비대면 진료 데이터를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정부는 지난 2월 23일,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했다.

이에 따라 모든 의료기관이 언제라도 비대면 진료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고, 실제로 정부의 발표 이후 비대면 진료 이용 건수가 급증했다.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계와 약업계에 따르면 비대면 진료 건수는 2월 23일 이전과 비교해 약 2배 이상 증가했다.

하지만 비대면 진료 이용 경향에 대해서는 양측의 분석이 엇갈리고 있다.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계는 비대면 진료를 이용하는 환자의 절반 이상이 감기 등 경증 질환 환자로 분석했다.

반면, 약학정보원은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통해 전달된 처방전의 절반 이상이 탈모 등 비급여 진료였다고 밝혔다.

이처럼 양측의 비대면 진료 관련 통계가 엇갈리고 있는 이유는 산업계와 약업계 모두 전체 비대면 진료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약업계 관계자는 “비대면 진료와 관련해서 업체들과 약정원의 통계가 엇갈리는 일이 계속 일어난다”며 “이에 비대면 진료의 흐름이 어떻게 가고 있다고 섣불리 단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비대면 진료에 대한 종합 데이터가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이로 인해 비대면 진료를 누가, 언제, 어디에서 이용하는지 명확하게 분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제대로 된 통계를 만들기 위해선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범사업의 주체인 정부가 사업 진행 현황과 방향성을 점검하며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것.

약업계 관계자는 “산업계와 약업계가 다른 통계를 두고 비대면 진료를 분석하는 건 정부가 개입을 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정부가 기간을 정해두고 진행된 비대면 진료에 대한 데이터를 집계해서 발표하면 지금과 같이 다른 해석이 나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공신력있는 데이터를 발표하면 시범사업의 장점과 맹점을 제대로 분석할 수 있다”며 “정부가 의도했던 심야ㆍ공휴일에 환자들이 제대로 이용하고 있는지, 의료취약지 환자들의 이용 비중이 어떻게 되는지 등을 검증할 기회도 만들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가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규제도 완화했으니 이에 대한 책임감을 보여야 할 때”라며 “보건복지부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통계를 만들어서 상황을 정리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