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04 02:40 (월)
릴리 혈액암 치료제 제이피르카 美서 적응증 추가
상태바
릴리 혈액암 치료제 제이피르카 美서 적응증 추가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12.04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번째 FDA 승인...최초의 비공유 BTK 억제제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일라이릴리앤드컴퍼니의 브루톤티로신키나아제(BTK) 억제제 제이피르카(Jaypirca, 성분명 퍼토브루티닙)를 만성림프구성백혈병 치료제로 추가 승인했다.

릴리는 FDA가 제이피르카를 이전에 BTK 억제제 및 BCL-2 억제제를 포함해 최소 두 가지 이상의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만성림프구성백혈병(CLL) 또는 소림프구성림프종(SLL)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했다고 1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릴리의 BTK 억제제 제이피르카는 미국에서 외투세포림프종에 이어 만성림프구성백혈병 또는 소림프구성림프종 치료제로 승인됐다.
▲ 릴리의 BTK 억제제 제이피르카는 미국에서 외투세포림프종에 이어 만성림프구성백혈병 또는 소림프구성림프종 치료제로 승인됐다.

이번에 제이피르카는 개방표지, 단일군, 다중 코호트, 국제 임상 1/2상 시험 BRUIN의 전체 반응률(ORR) 및 반응 지속기간(DOR)을 근거로 FDA 가속 승인 경로 하에 승인됐다. 이 적응증에 대한 승인 지속 여부는 확증 임상시험 데이터에 달려있다.

제이피르카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FDA 승인된 비공유(가역적) BTK 억제제로서 이전에 공유 BTK 억제제(이브루티닙, 아칼라브루티닙, 자누브루티닙)와 BCL-2 억제제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CLL/SLL 환자에서 BTK 경로를 표적으로 삼는 치료의 효과를 확대할 수 있는 고선택적 키나아제 억제제다.

제이피르카는 새로운 결합 메커니즘을 활용하며 이전에 BTK 억제제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환자를 위한 표적 치료제 중 가장 많은 근거를 갖추고 있다.

BRUIN 임상 1/2상 시험에서는 이전에 BTK 억제제 또는 BCL-2 억제제를 포함해 최소 두 가지 이상의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CLL/SLL 환자 108명을 대상으로 제이피르카의 효능이 평가됐다. 환자들은 제이피르카 200mg을 1일 1회 복용했다.

시험 결과 독립평가위원회(IRC)가 검토한 전체 반응률은 72%(78명)였고 반응이 나타나기까지의 기간 중앙값은 3.7개월, 반응 지속기간 중앙값은 12.2개월이었다.

전체 BRUIN 연구 모집단의 통합 안전성 분석에서는 제이피르카 200mg을 단일 제제로 매일 투여 받은 혈액암 환자 593명을 대상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통합 안전성 집단에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호중구 수 감소, 헤모글로빈 감소, 피로, 림프구 수 감소, 근골격계 통증, 혈소판 수 감소, 설사, 코로나19, 멍, 기침 등이다.

릴리는 정식 승인을 위한 확증 연구를 최대한 빨리 완료하는 등 가속 승인 경로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확증 임상 3상 시험인 BRUIN CLL-321은 목표 무진행 생존 사건 수에 도달했고 일차 평가변수가 충족됐다. 톱라인 결과는 지난달에 FDA와 공유됐는데 아직 정식으로 검토되지는 않았다.

BRUIN CLL-321은 이전에 최소 BTK 억제제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CLL/SLL 환자를 대상으로 제이피르카 단독요법과 이델라리십 및 리툭시맙 병용요법 또는 벤다무스틴 및 리툭시맙 병용요법을 비교했다. 자세한 데이터는 향후 학술대회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미국에서 제이피르카는 올해 1월에 이전에 BTK 억제제를 포함해 최소 두 가지 전신 치료를 받은 재발성 또는 불응성 외투세포림프종(MCL)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처음 가속 승인됐다.

록소앳릴리의 제이콥 나르덴 최고경영자는 “2023년에 제이피르카에 대한 두 번째 FDA 승인은 BRUIN 임상시험에서 관찰된 바와 같이 CLL/SLL 환자에서 제이피르카로 BTK 경로를 계속 활용해 얻을 수 있는 영향력 있는 임상적 혜택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제이피르카에 대한 첫 두 적응증은 이 약물이 환자에게 줄 수 있는 궁극적인 영향의 시작을 의미한다”면서 “CLL, SLL, MCL에 걸친 포괄적인 임상 3상 개발 프로그램의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