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종근당 고혈압치료제 텔미트렌 제형 축소 리뉴얼 外
상태바
종근당 고혈압치료제 텔미트렌 제형 축소 리뉴얼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3.11.02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근당 고혈압치료제 텔미트렌 제형 축소 리뉴얼

▲ 종근당은 고혈압치료제 ‘텔미트렌 40mg, 80mg’의 제형 크기를 축소, 11월 리뉴얼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 종근당은 고혈압치료제 ‘텔미트렌 40mg, 80mg’의 제형 크기를 축소, 11월 리뉴얼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고혈압치료제 ‘텔미트렌 40mg, 80mg’의 제형 크기를 축소, 11월 리뉴얼 출시한다고 2일 밝혔다.

새롭게 출시될 텔미트렌 40mg, 80mg은 제형 크기를 기존 제품 대비 각각 36%, 21% 축소해 우수한 혈압강화 효과와 더불어 환자들의 복약순응도를 개선한 약물이다.

텔미트렌은 ARB 계열의 텔미사르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단일제제의 고혈압치료제로 2013년 개발됐다. 

공기 중 수분을 흡수해 성상이 변경되는 인습성을 개선하고 병포장으로 변경해 조제 편의성을 높였으며, 2021년 텔미사르탄 20mg 저용량 제품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출시, 다양한 용량으로 제품 라인업을 확보하는 등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종근당 관계자는 “복약순응도는 약제 개수, 정제 형태, 복약 횟수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이 중 약제 크기는 목의 통증, 불쾌감 야기 등 순응도를 저하시키는 큰 요인”이라며 “정제 사이즈를 축소한 텔미트렌 40mg, 80mg 제품이 복용 약물이 많은 고혈압 환자들의 복용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종근당은 제제 개선 및 정제 사이즈 축소 등 시장의 미충족 수요(Unmet needs)에 맞는 차별화 전략으로 텔미사르탄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3분기까지 유비스트 기준 전년 대비 23% 성장한 174억원의 매출을 달성, 오리지널 제품의 실적을 추월하며 텔미사르탄 단일제 시장 1위를 기록했다. 

 

◇한미약품, 아모잘탄패밀리과 로수젯, 클로잘탄 우수성 조명

▲ 한미약품은 지난달 13일 그랜드워커힐서울 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심장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전국 심장내과 및 순환기내과 분야 전문의 대상으로 산학세션을 주최했다고 밝혔다.
▲ 한미약품은 지난달 13일 그랜드워커힐서울 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심장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전국 심장내과 및 순환기내과 분야 전문의 대상으로 산학세션을 주최했다고 밝혔다.

한미약품은 지난달 13일 그랜드워커힐서울 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심장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전국 심장내과 및 순환기내과 분야 전문의 대상으로 산학세션을 주최, 각 분야 전문의들이 아모잘탄패밀리과 로수젯, 클로잘탄 등 세 가지 복합신약의 우수성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산학세션은 성균관대 의대 박승우 교수와 연세대 의대 이병권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성균관대 의대 이종영 교수와 고려대 의대 홍순준 교수가 연자로 나서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첫번째 연자인 이종영 교수는 고혈압 치료를 위한 병용요법시 이뇨제의 역할과 임상적 근거에 입각한 이뇨제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로자탄(Losartan)과 클로르탈리돈(Chlorthalidone)이 결합된 ‘클로잘탄’에 대한 임상적 근거를 제시했다. 

이 교수는 “혈압 강하 목적으로 이뇨제 사용시 티아지드계 이뇨제를 처방해야 하고 국내외 가이드라인에서는 공통적으로 클로르탈리돈을 우선적으로 권고하고 있다”며 “클로르탈리돈은 하이드로클로로티아지드(Hydrochlorothiazide) 대비 혈압 강하 효과가 우수하고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낮으며 이상반응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로자탄과 클로르탈리돈을 결합한 2제 복합제 클로잘탄과 3제 복합제 아모잘탄플러스는 클로르탈리돈을 포함한 최적의 복합제 치료 옵션으로 고려해 볼 수 있다”며 “특히 로자탄은 이뇨제 사용에 따른 이상반응을 상쇄해 줄 수 있어 두 약제의 조합은 탁월하다”고 설명했다.

좌장 박승우 교수는 “2023 ESH 가이드라인에서는 CKD(만성신장병) stage 4~5를 동반한 저항성 고혈압 환자에서도 클로르탈리돈 투여를 권고한다”며 “클로잘탄 50/6.25mg은 임상 근거를 기반으로 클로르탈리돈을 보다 다양한 환자군에 처방해 볼 수 있는 치료 옵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 연자인 홍순준 교수는 이상지질혈증 치료의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고 있는 로수젯으로 진행된 RACING trial과 그 하위 분석 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홍 교수는 “로수젯(Rosuvastatin/Ezetimibe) 10/10mg은 RACING trial 및 여러 하위 분석을 통해 국내의 다양한 ASCVD(동맥경화성심혈관질환) 환자(당뇨병 동반, 노인, 관상동맥중재술 받은 환자, 초고위험군 등)를 대상으로 로수바스타틴(Rosuvastatin) 20mg 대비 복합 심혈관사건 발생에 대한 비열등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고강도 로수바스타틴 대비 우수한 LDL-C 목표 도달률을 보이고 부작용이나 불내성으로 인한 약물 중단 및 감량 비율이 유의하게 적은 로수젯은 지속적인 약물 복용이 중요한 스타틴 치료에 있어 유용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좌장 이병권 교수는 “올해 8월 미국심장학회지에 게재된 국민건강보험 코호트 데이터 기반의 후향적 연구에서는 관상동맥중재술 후 환자에서 로수젯 10/10mg 복용 시 로수바스타틴20mg 대비 더 낮은 심혈관사건 발생률, 약물 중단 비율, 신규 당뇨병 발생률이 확인됐다”며 ”이는 고강도 스타틴 대비 로수젯의 처방 당위성을 지지하는 임상적 근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만성질환자의 복약순응도 개선을 위한 SPC(단일 제형 복합제) 사용이 강조되는 추세”라며 “세계 최초 고혈압/이상지질혈증 4제 복합제인 아모잘탄엑스큐(아모잘탄+로수젯)는 이러한 트렌드에 부합하는 유용한 치료 옵션”이라고 설명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이번 세션을 통해 아모잘탄패밀리, 클로잘탄, 로수젯 등 한미의 복합신약들이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 치료의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근거중심적인 치료 옵션이라는 점을 심장내과 전문의들께 충분히 소개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실제 임상 현장에 도움이 되는 신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국내 의료진에게 유용한 임상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마케팅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