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3-02-04 07:24 (토)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NIMS)
상태바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NIMS)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2.12.19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따라 마약류 취급 내역 보고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식약처는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 식약처는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에 따라 마약류취급자 또는 마약류취급승인자는 수출입, 제조, 판매, 양수, 양도, 구입, 사용, 폐기, 조제, 투약 또는 투약하기 위해 제공하거나 학술연구를 위해 사용한 마약 및 향정신성의약품의 취급정보에 관한 사항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마약류 취급내역 보고 의무가 있는 마약류 취급자는 마약류수출입업자 / 마약류제조업자 / 마약류원료사용자 / 도매업자 / 소매업자(약국), 취급의료업자(병ㆍ의원, 치과병원, 동물병원 등) / 학술연구자를 말한다.

마약류취급승인자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제3조제2호부터 제7호까지 또는 제4조제2항제6호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장으로부터 마약류 취급의 승인을 받은 자로, 공무상 필요하거나 학술연구 등의 목적으로 승인을 받은 자를 의미한다.

이에 따라 마약류를 취급하는 모든 사람은 수입ㆍ수출ㆍ제조ㆍ구입ㆍ판매ㆍ양도ㆍ양수ㆍ폐기ㆍ조제ㆍ투약 시에 인적정보(거래자, 의료인, 환자) 제품정보(품명, 제조번호, 품목코드, 최소유통단위, 일련번호) 조제ㆍ투약정보(투약·조제량, 처방정보)를 취급한 날부터 7일 이내에 보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